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긍정 평가에 대한 부정적 해석과 향유하기가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Negative Interpretation of Positive Evaluation and Savoring on Social Anxiet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지윤

Advisor
이훈진
Major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사회불안긍정 평가에 대한 부정적 해석향유하기가라앉히기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심리학과, 2015. 2. 이훈진.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긍정 평가에 대한 부정적 해석이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긍정 평가에 대한 부정적 해석과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향유하기의 역할을 밝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개별적으로 연구되어 온 긍정 평가에 대한 부정적 해석의 세 측면(높아진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할 것이라는 해석, 상대방이 호의적으로 평가한 것이라는 해석, 상대방의 진정성을 의심하는 해석)을 통합하여 그 차별적 영향을 확인하였다.
연구 1에서는 대학생 190명을 대상으로 긍정 평가에 대한 부정적 해석의 각 측면이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우울 및 편집 성향과는 어떠한 차별적인 연관성을 갖는지 탐색하였다. 그 결과, 긍정 평가에 대한 부정적 해석 중 두 측면(높아진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할 것이라는 해석, 상대방이 호의적으로 평가한 것이라는 해석)이 사회불안을 유의미하게 설명하였다. 한편 상대방의 진정성을 의심하는 해석은 편집 성향과 더 연관성이 있음이 확인되었다.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우울의 영향을 통제한 후에는 상대방이 호의적으로 평가한 것이라고 해석하는 측면이 사회불안을 유의미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유하기와 가라앉히기는 각각 사회불안과 부적,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긍정 평가에 대한 부정적 해석과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긍정 정서조절의 매개효과를 알아본 결과, 높아진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할 것이라는 해석과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 경향이 관찰되었다.
연구 2에서는 향유하기 처치가 사회불안 및 긍정 평가에 대한 부정적 해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1주일 간의 연습을 수행한 30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처치 전보다 후에 사회불안과 긍정 평가에 대한 부정적 해석이 감소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불안에서 긍정 평가에 대한 부정적 해석과 향유하기의 역할을 경험적으로 밝혔고, 향유하기에 초점을 둔 치료 가능성을 시사했다는 점에서 임상적 함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의 의의, 한계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38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