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의 가족주의와 시민참여: 가정 내 사회적 역할이 결사체 참여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은혜

Advisor
이재열
Major
사회과학대학 사회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자발적 결사체성별 비교성별 분리가족주의결혼 지위부모 지위사회자본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학과, 2016. 8. 이재열.
Abstract
본 연구는 가정 영역 내 사회적 역할이 자발적 결사체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한다. 기존의 여성의 정치 참여 담론은 제도권 내 정치 참여 현상에 대한 지적에 머무르면서, 이의 기반과 조건이 되는 요소들에 대해서는 충분히 주목하지 못했다. 또한, 기존의 연구들은 시민사회 내부의 각종 결사체들 내부에서의 관계 및 절차가 얼마나 민주적이고 공평한가 하는 문제를 제기하고 있지만, 결사체 참여에 있어 성별 분리 양상을 자료를 통해 보여줄 뿐 구체적인 기제를 경험적으로 검증하지는 못했다. 이에 본 연구는 가족 영역 내 사회적 역할- 배우자 역할과 부모 역할-이 결사체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되, 그것이 성별에 따라 어떤 양상을 보이는지, 성별에 따른 차별적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부모 역할의 경우 자녀 여부를 통해 측정되며, 배우자 역할의 경우 미혼, 기혼 등과 같이 결혼 지위를 통해 측정된다.
본 연구는 경험적 분석을 위해 2012년 한국종합사회조사 자료를 활용했다.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수행했으며, 성별에 따른 차별적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상호작용 항을 투입했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두 차례의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배우자 역할은 동창회 참여와 사회봉사 단체 참여를 예측하는 데에 있어서 모두 영향을 주되, 응답자의 성별에 따라 차별적인 영향력을 발휘했다. 남성 응답자의 경우 배우자 역할이 없는 경우(미혼/사별 등) 이는 결사체 참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여성의 경우 배우자 역할이 있는 경우 오히려 결사체 참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동일한 방식의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부모 역할 또한 마찬가지로 성별에 따른 차별적 효과를 보여준다. 구체적으로, 부모 역할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인으로 나타나되, 오직 성별에 따른 차이가 고려되었을 때에만 그러한 효과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주의와 이에 따른 가정 영역 내 사회적 역할의 효과를 통해 결사체 내 성별 분리의 기제의 단면을 밝히고자 했다. 한국의 가족주의와 이의 사회적 결과를 탐구한 기존의 연구들이 오늘날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또 다른 공적 영역- 시민 참여의 영역에 주목하지는 못한 가운데, 본 연구는 가족 내 사회적 역할이 결사체 참여에 성별에 따라 차별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보였다. 둘째, 자발적 결사체를 정의하는 데에 있어 기왕에 전제되는 범주나 유형을 사용하는 대신에 실제 자료에서 드러나는 결과를 토대로 유형 구분의 축을 구성할 것을 시도하였고, 이에 따라 각 결사체 유형의 시민적 결과가 가지는 중요성과 함께 분석 결과의 함의를 논의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46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