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노인의 노화불안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노인 자원봉사 활동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현보

Advisor
하정화
Major
사회과학대학 사회복지학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노인노화불안. 자기효능감자원봉사조절효과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복지학과, 2014. 8. 하정화.
Abstract
본 연구는 노인의 건강한 노년기 삶을 도모하기 위해서 노인의 중요 내적자원인 자기효능감에 대한 노화불안의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노인의 노화불안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나아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노인의 자원봉사활동에 주목하여 그 관계에서 노인의 자원봉사활동이 완충역할을 하는 조절효과를 가지는지를 검증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광주 지역의 5구에 위치한 7개의 노인복지관을 이용하는 65세 이상 노인 3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에 배부된 350개의 설문지 중 347개의 설문지가 회수 되었으며, 무응답이 많은 설문지, 무성의하게 응답한 설문지 그리고 조사대상자에 적합하지 않은 설문지를 제외하고 285개가 최종 위계적 회귀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첫째, 노인의 노화불안 수준은 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둘째, 노인의 자원봉사활동의 참여여부와 참여수준은 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노인의 자원봉사활동의 참여여부와 참여수준에 따라 노화불안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지는가?이다. 이를 위해 연구모형은 활동이론과 사회적 붕괴이론(Social breakdown theory) 그리고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정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의 노화불안은 자기효능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노인이 경험하는 노화불안 수준이 높을수록 자기효능감은 낮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노인의 자원봉사활동은 참여여부와 참여수준(참여빈도, 1회 참여시간) 모두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노인이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고 그 참여수준이 높아질수록 자기효능감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노인의 노화불안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조절효과는 참여수준 중 참여빈도만이 부정적인 영향을 완충하는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노인의 노화불안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노인의 자원봉사 참여빈도가 높을수록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부정적인 영향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루어진 노인의 높은 노화불안의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그리고 이를 통해 문제의식과 논의를 활성화하는 기여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노인의 노화불안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뿐만 아니라 이에 대한 적절한 개입과 방안 탐색을 시도하였다. 그 결과로 노인의 자원봉사활동을 선정하여 그 조절효과를 검증하여 후속 연구에 하나의 기초자료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또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노인의 건강한 노년기를 위한 다양한 사회복지적 실천방안을 모색해 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함의를 가진다. 이러한 의의와 함의에도 불구하고 횡단연구 방식을 사용하여 인과관계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점, 연구의 대상이 광주지역의 노인복지관을 이용하는 노인을 대상으로 설문이 이루어져 일반화하는데 제한이 있다는 점 그리고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더 많은 요인을 고려하지 못했다는 점 등은 본 연구의 한계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후속연구가 필요 할 것으로 생각된다.

주요어: 노인, 노화불안, 자기효능감, 자원봉사, 조절효과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50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