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ial Development, Banking Structure and Urban-Rural Income Gap

Abstract

본문은 중국 1992 - 2004 년 29 개 성의 페널 데이터를 이용하여 금융의 발전 및 은행체계가 도시와 농촌지역의 소득격차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은행체계는 중국에서 제일 큰 네 개의 상업은행의 예금이 전 사회 예금에 차지하는 비중으로 측정을 했고 금융의 발전은 전 사회 예금이 GDP 에 차지하는 비중으로 측정을 했다 . 실증적인 분석에 의하면 중국 금융시장의 발전은 도시와 농촌지역의 소득격차를 늘리는 영향을 주었다. 그리고 중국 은행체계에서 제일 큰 네 개의 상업은행 점유율이 높을수록 도시와 농촌지역의 소득격차가 커지고 있다는 결론을 내릴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