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탄소금융시장의 활성화 방안

Abstract

지구온난화가 전 세계의 화두로 떠오르면서 국제 탄소금융시장이 신속 한 성장을 가져왔다. 본문은 국제탄소금융시장의 탄생배경 및 현황을 간 단히 소개하면서 미래 의 잠재시장으로서의 가능성을 가진 중국의 탄소금 융현황을 소개하였다. 현재 CDM사업의 최다 유치국인 중국의 탄소금융 시장은 아직도 초기단계에 머물러 있으며 자국의 탄소거래시장의 설립과 정 또한 난제에 직면하여 있다. 이러한 추진난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문에서는 크게 국가할당방안과 배출권거래제 운영방안 및 CDM사업 활성 화방안으로부터 착수하여 난제의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