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성이 구직시장의 미스매치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고에서는 불확실성이 구직시장의 미스매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구직자는 불확실한 상황 하에서 최악의 경우를 상정하여 보수적인 행동을 할 수 있다. 이런 상황 하에서는 구직자들의 유보임금이 상승하여 미스매치가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특히, 이는 노동시장의 공급측면 혹은 수요측면을 통해서 청년실업을 설명해 온 기존 연구들의 설명과 대비된다.

한편, 모형을 다 기간으로 확장하여 살펴보면, 불확실성의 원천이 어디에 있었는지에 따라 유보임금이 회복되는 추이가 달라짐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틀에서 소득보조, 고용유지 지원, 취업정보제공 정책을 분석한 결과, 소득보조 정책은 초기의 유보임금을 낮추고, 고용유지지원은 전반적으로 유보임금을 낮추어 청년 실업 문제를 다소 완화시킬 수 있다. 취업 정보 제공를 통한 정보 비대칭 해소는 초기 이후의 유보임금을 낮추지는 못하는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