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연계성 확대와 경기동조화 : 한국의 사례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한국의 주요 거래상대국 양자간 금융 연계성 확대가 경기동조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주로 선진국이나 특정 경제지역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연립방정식 모형을 바탕으로 한 횡단면분석이 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소규모 개방경제이면서 금융자유화의 역사가 길지 않은 한국을 주요 분석대상으로 한다. 따라서 한국과 거래상대국의 양자간 데이터를 이용하며, 각 국가별 개별 요인과 금융위기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패널데이터 분석을 실시한다. 그 결과, 한국과 거래상대국간 경기동조화는 금융연계성의 확대로 심화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금융연계성의 확대는 특정 국가의 위기가 전 세계 금융기관과 자산시장으로 번지는 전염효과을 유발함으로써 경기동조화를 심화시킨다는 선행연구들의 결론과 일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