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부채가 기업의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 신성장동력 산업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지원

Advisor
김영식
Major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부채차입금의존도신성장동력 산업수익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부, 2015. 2. 김영식.
Abstract
본 연구는 신성장동력 산업에 속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차입금의존도가 기업의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을 2003년부터 2013년까지의 자료를 사용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제조업에 속하는 신성장동력 산업을 선정하여 LED응용, 신소재, 신재생에너지, 신소재, 그린카, RFID, 차세대 반도체와 차세대 디스플레이 산업으로 구분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차입금의존도와 수익성의 관계에서 제조기업과 신성장동력 산업에 속한 기업 모두 차입금의존도가 부채의 수익성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제조업 전체 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에 비해 신성장동력 산업 기업의 부(-) 값이 작게 나타났다. 이는 전체기업에 비해 신성장동력 산업이 기업의 수익성에 미치는 효과가 부정적이기는 하나 그 정도가 줄어들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신성장동력 산업 일부 산업에서 부정적 영향의 정도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65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