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이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표상원

Advisor
김소영
Major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FAVAR미국 기준금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부 경제학 전공, 2016. 2. 김소영.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미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국내 파급효과에 대한 실증분석을 하였다. 현재 미연준은 단계적이며 예측가능한 범위내에서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임을 시사하고 있지만, 미국을 제외한 여타 국가들의 경기회복세가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은 여타 국가들의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특히나 대외의존도가 높고 외국인 투자자들의 자금유출입이 빈번 한 우리나라의 경우 그 파급효과가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
본 논문은 대외충격에 따른 파급효과 분석에 주로 사용된 SVAR(Structural VAR)모형이나 GVAR(Global VAR)모형 대신에 Bernanke, Boivin, Eliasz.(2005) 등이 경제분석에 활용한 FAVAR모형을 사용하였다. 분석기간은 2000년대 이후 금리중심 운영체제로 변한 우리나라의 통화정책수행 방식과 입수가능한 데이터 등을 고려하여 2001년 1월부터 2014년 12월까지로 하였다. 자료는 생산, 소비, 물가, 고용, 금리, 주식가격, 환율, 통화․신용량, 수출입으로 구분하여 국내 데이터 75개, 미국 데이터 17개를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미연준의 기준금리 인상 충격으로 첫째, 원/달러 환율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수출이 감소하면서 경상수지가 상당기간 적자를 보일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산업생산, 소비, 물가, 주식 및 주택가격 등이 하락하고, 그 영향은 오랜 시간 지속될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국내 중앙은행의 통화정책방향을 보여주는 콜금리는 단기에는 등락을 반복하였으나, 중장기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나왔다. 이에 따라 국고채 금리 등도 상승하고 신용통화량(M1, M2) 등은 지속적으로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69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