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별 자영업 진입 결정요인 비교 : The Determinants of the Self-Employment Choice: Comparison among Different Age Cohorts

Abstract

이 논문에서는 한국노동패널(KLIPS) 데이터를 이용하여 한국 노동시장의 세대별 자영업 진입 결정 요인을 살펴본다. 한국 남성 노동시장 참여자를 35세 이하의 청년층과 55세 이상 중•장년층으로 분류하고, 이들이 비근로, 임금근로, 혹은 자영업 중 하나를 선택하는 실증 분석 모형을 설정하여 직업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나이, 대학교육, 부모의 자영업 경험, 거주목적 이외 부동산 소유 여부 등은 청년 층과 중장년 층의 자영업 진입 결정에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임금 노동자와 자영업자의 상대적 고용 안정성을 비교하기 위하여 동태 모형을 도입하였으며, 청년 층에서는 임금 근로자가, 중장년층에서는 자영업자가 보다 안정적으로 직업을 지속함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