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Transtheoretical model 기반의 고지혈증 관리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평가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주연

Advisor
박현애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고지혈증건강 정보 기술중재 연구근거기반실무동기화이론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간호대학 간호학과, 2017. 8. 박현애.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transtheoretical model (TTM)을 기반으로 고지혈증 환자의 건강 행위(식이, 운동, 체중관리, 금연, 투약)에 대한 동기화 정도에 따라 맞춤형 중재를 제공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개발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적용 전 후 고지혈증 환자의 건강 행위에 대한 동기화 정도와 실제 건강 행위의 변화를 평가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중재를 전달하기 위한 고지혈증 관리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과, 기 개발된 어플리케이션을 고지혈증 환자에게 적용하여 효과를 평가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어플리케이션 개발은 고지혈증 환자의 건강 행위 관리를 위한 근거기반의 TTM 기반 맞춤형 중재를 제공하는 앱 개발을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고, 사용자 요구사항 및 문헌을 통해 어플리케이션에 포함될 지식 및 기능을 분석하고, 데이터 모델, 프로세스 모델, 그리고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고, 설계 내용을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 구현하고, 구현된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성을 전문가 및 고지혈증 환자를 통해 평가하였다. 어플리케이션의 효과 평가는 고지혈증 환자 64명에게 어플리케이션을 12주간 사용하게 한 후, 사용 전과 후의 건강행위 동기화 정도, 건강 행위의 변화를 단일군 전 후 비교 설계로 평가하였다. 건강 행위 별로 중재 전 후 건강 행위 동기화 정도가 상승한 그룹, 유지된 그룹, 하강한 그룹으로 나눈 후 그룹별 실제 건강 행위 변화 정도가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은 기 발표된 고지혈증 관리 가이드라인 및 문헌을 근거로 선정한 식이, 운동, 체중관리, 금연 및 투약의 건강 행위 별로 환자가 입력한 TTM의 고려전/고려/준비/행동/유지 다섯 단계의 동기화 정도에 따라 환자에게 근거 기반의 맞춤형 정보를 일주일 마다 제공해준다. 전문가와 환자를 대상으로 한 사용성 평가 결과, 흥미/기능/심미/정보/주관적/건강행위의 6개 항목에서 각각 5점 만점에 3.66~4.24점, 3.61~4.26점으로 나타났다.
어플리케이션의 효과 평가 결과, 건강행위에 대한 동기화 정도는 식이, 운동, 체중관리, 금연에서 상승하였으며, 이 중 식이와 운동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가 있었다. 실제 건강 행위는 식이, 운동, 체중관리, 투약에서 향상되었으며, 이 중 식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건강 행위 별로 중재 전 후 건강 행위 동기화 정도의 상승, 유지, 하강에 따라 실제 건강 행위의 변화를 살펴 본 결과, 식이와 운동에서 동기화 정도가 상승한 그룹이, 유지와 하강 그룹에 비해 건강 행위 향상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건강 행위별 맞춤 중재 제공 어플리케이션은 고지혈증 환자의 동기화 정도에서 투약을 제외한 식이, 운동, 체중관리, 금연에서 효과가 있었고, 건강 행위에서 금연을 제외한 식이, 운동, 체중관리, 투약에서 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는 고지혈증 환자의 건강 행위 관리를 위한 근거기반의 맞춤형 중재를 제공하는 앱으로, 건강 행위에 대한 동기화 정도를 상승시켜 실제 건강 행위를 향상시키는데 기여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667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Nursing (간호대학)Dept. of Nursing (간호학과)Theses (Ph.D. / Sc.D._간호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