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학생의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모바일 정서교육 어플리케이션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지현

Advisor
박현애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청소년모바일 헬스정신건강모바일 어플리케이션사회정서학습정서지능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간호대학 간호학과, 2017. 8. 박현애.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정신건강증진을 위해 사회정서학습 기반 모바일 정서교육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는데 있다.
사회정서학습에 기반 한 정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개발 및 평가는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주기에 따라 진행하였다.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의 효과는 중학생의 사회정서적 기술, 태도, 친사회적 행동, 정서적 디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양적·질적으로 평가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4개의 중학교에서 모집한 실험군 76명, 비교군 72명으로 하였다. 실험군에게는 모바일 정서교육 어플리케이션을 4주 동안 사용하도록 하였고, 비교군에게는 아무런 처치를 제공하지 않았다. 실험군과 비교군을 대상으로 사회정서적 기술, 자신과 타인에 대한 태도, 친사회적 행동과 정서적 디스트레스를 사전, 사후에 설문 조사하였다. 실험군 중 5명을 대상으로 앱 사용 경험을 개별 면담하여 수집하였다. 양적 자료는 연구 변수의 사전 점수가 동질 한 경우 두 그룹의 점수의 차이를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하였고, 동질하지 않은 경우 공분산 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질적 자료인 앱 사용 경험은 내용 분석하였다.
모바일 정서교육 앱은 계획 단계에 문헌에서 5개 사회정서적 역량의 하위 기술 세트 추출하고 분석 단계에 문헌과 전문가 자문에서 사회정서적 역량의 하위 기술을 높이는데 필요한 교육 내용을 추출하고, 문헌과 기존 앱에서 맞춤형 교육, 게임, 공유, 알림 등의 12개 모바일 기능을 추출하였다. 설계 단계에 모바일 정서교육 앱 구성도, 데이터 사전, 개체관계 다이어그램, 알고리즘 그리고 사용자 화면을 설계하였다. 구현 단계에 Android 4.0.3버전 이상에서 구현되는 모바일 앱을 구현하였다. 앱 평가 결과 전문가 5명의 평가는 5점 만점에 4.29점, 대상자 16명의 평가는 5점 만점에 3.96점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정서교육 앱 효과 평가 설문 조사에 최종 실험군 64명(84.2%)과 비교군 42명(58.3%)이 참여하였다. 앱의 효과 평가 결과 사회정서적 기술(p =<.001)과 친사회적 행동(p =.024)의 점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나 중재로 자신에 대한 태도, 타인에 대한 태도 및 정서적 디스트레스 점수가 향상되었다. 앱 사용 경험을 분석한 결과 앱을 통해 자신의 정서 상태를 알게 되었고 왜 그런 정서가 나타났는지 이유를 생각할 수 있었으며, 정서를 관리하는 방법을 배워 정서 조절이 가능해졌다고 하였다. 그리고 다른 사람과 자신의 정서를 공유하는 기회, 하루 일과를 정리하고 일상에서 자기를 성찰 할 수 있는 기회들을 가지게 되었고, 자신에 대해 알게 되었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사회정서학습기반 모바일 정서교육 앱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일상생활 속에서 자신과 타인의 정서에 대해 관심을 갖게 하였을 뿐 아니라 정서의 변화와 위기에 대처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 그들의 정신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667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