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재산권의 입법형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저작재산권은 창작자의 권리 보호와 이를 통한 문화∙산업의 발전, 그리고 이용자의 법익이 최적화 되는 지점에 관한 치열한 논쟁과 타협의 산물로 발전해왔다. 특히 저작재산권은 그 권리가 규범화된 서구사회에서는 왕실 검열로부터의 자유를 보호하여, 학문을 진흥시키고 언론의 자유를 보호한다는 등의 명분으로 창설되었다.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경제적으로 가치 있는 권리인 저작재산권은 입헌주의 초기부터 사상적∙역사적으로 그 정당화 근거와 한계에 관한 논의 위주로 발전되어 왔다. 대표적으로 노동으로부터 권리 창설과 존속의 근거를 찾아 창작자에 대한 보상에 주안점을 둔 로크의 노동이론, 인격과 개성의 발현인 창작물의 변증법으로부터 정당화 논거를 찾은 헤겔의 인격이론이 이른바 자연권론으로 분류되어 저작재산권 그 자체로부터 정당화 논거를 찾았다. 한편 현대에 이르러 저작재산권을 창작행위의 유도기제로 삼아 공동체의 문화를 향상시키고 그로부터 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다고 주장한 유인이론은 이용자의 법익을 조화시키는 한 저작재산권을 보호할 사회적 효용이 더 크다는 관점에서 저작재산권을 정당화시켰다.여러 사상 중 유인이론은 노동에 대한 보상과 인격에 대한 보호 모두를 창작의 유인책으로 포섭하는 동시에, 그 권리의 공동체 관련성을 고려한 사회적 구속성 등을 모두 설명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현대적 저작재산권의 사상적 논변으로 적합하다.

역사적으로도 계몽주의 시대 서구 주요 국가에서는 창작자에게 일응의 재산적 권리가 인정되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었고, 이들은 전술한 당대 사상가들의 정당화 논변과 함께 학문의 진흥, 언론의 자유, 사회적 효용 등을 그 지향점으로 삼아 제도적 형태를 갖추어 나갔다. 헌법에서 저작자 등의 권리를 보호한 국가로는 미국과 독일이 있었는데, 이들은 공통적으로 저작재산권을 사회적 한계가 있는 권리로 규정하였고 그러한 내용은 우리 헌법규정과 헌정사에도 상당 부분 반영되었다.

우리 헌법상 저작재산권의 근거는 헌법 제22조 제2항에서 찾을 수 있다. 그 권리의 성격에 관해서는 여러 논의가 있으나 이들은 크게 비재산권설과 재산권설로 나뉠 수 있고, 재산권설은 다시 제23조와의 중첩적 보호설, 중첩적 보호불요설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저작재산권은 그 권리의 발상지인 서구에서는 저작자 등의 재산적 권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발달한 권리였을 뿐만 아니라, 우리 제헌헌법 당시 논의에 따르면 저작재산권은 그 재산권적 성격으로 인해 헌법에 규정된 실익이 있다고 인정된 권리이므로, 헌법 제22조 제2항의 저작재산권은 재산권적 성격이 강한 권리라고 볼 수 있다. 다만 저작재산권은 헌법 제23조가 보호하는 전통적 재산권과는 성격을 달리하기 때문에, 그러한 특수한 재산권으로서의 성격을 반영할 수 있는 중첩적 보호설이 타당하다.

그런 성격을 반영한 저작재산권의 입법은 무형의 실체에 대한 경제적 권리를 저작자 등에게 부여하여 그것이 창작의 유인책으로써 기능할 수 있을 정도의 권리를 설정해야 하는 동시에, 일반적 재산권의 한계는 물론 저작재산권의 특수성을 반영한 사회적 구속성을 통하여 권리 형성 단계부터 그 내재적 한계와 제한의 범위를 설정하여야 한다. 특히 저작재산권은 창작자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통해 창작을 유인해야 하는 기능적 권리이므로 그 목적적 기능성이 고려되어야 하는 동시에, 이용자의 법익 보호를 위하여 이용자의 헌법 제22조 제1항의 학문∙예술의 자유는 물론 헌법 제21조 표현의 자유의 법익이 과도하게 제한되지 않아야 한다는 요청을 반영해야 한다. 이는 권리자 보호만이 아니라 일반 국민의 자유로운 저작물의 이용의 법익을 규범화 시키는 것이고, 그러한 조화를 통하여 저작재산권이 저작자 등에 대한 적절한 보상으로 기능하는 권리로 헌법적으로 정당화되기 위한 입법의 지도원리로써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