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병원 간호사의 조직침묵의 구성과 맥락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경희

Advisor
유명순
Major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Keywords
병원 간호사조직침묵구성과 맥락근거 이론적 접근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2017. 8. 유명순.
Abstract
보건의료 소비자의 의료 이용의 양적 증가뿐만 아니라 의료 서비스 질에 대한 기대와 요구의 증가는 병원 조직의 환경 변화를 이끌고 있다. 다양한 의료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추구하고 있는 병원의 다양한 조직변화와 혁신 활동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내부 조직 구성원의 긴밀한 협조와 적극적인 참여가 매우 중요하며 일선에 있는 구성원들의 신속한 정보 전달과 공유를 통한 의사결정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그러나 현재 조직의 일선에 있는 구성원들은 그들의 생각이나 의견을 솔직하게 드러내기 보다는 오히려 침묵하려는 경향이 더 보편적이다. 이를 조직침묵의 개념으로 설명해보자면, 구성원 개인의 특성 외에도 조직적인 특성이 이들로 하여금 자신의 업무에 관하여 침묵하도록 만드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최근 조직침묵에 관한 개념적, 실증적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이론적 개념화 연구에 치중해 있어 이를 실증적으로 뒷받침할만한 도구의 개발이나 실증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더군다나 보건의료조직에서의 최근 의료의 질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보건의료 조직 구성원의 이에 대한 침묵은 곧 환자의 안전에까지 위협이 될 수 있음을 볼 때 조직침묵 연구는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연구 주제가 아닐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병원 등 보건의료조직 구성원들의 조직침묵에 관한 연구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병원 의료인력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간호사 성원을 대상으로 하여 병원 조직에서의 어떤 구조와 절차들이 이들 구성원으로 하여금 침묵 행위를 선택하게 하는지 즉, 병원 간호사의 조직침묵의 개념과 현상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그리고 이를 구성하는 개념들 간 어떤 상호작용과 관계가 형성되어 있는지를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질적 연구 방법에 근거하여 서울시 및 경기도, 강원도에 위치한 종합병원에 근무하고 일선에서 환자간호를 담당하는 간호사 17명을 대상으로 하여 심층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근거 이론적 방법론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병원 간호사의 조직침묵에 관한 핵심주제는 총 8개의 상위범주와 27개의 하위범주로 구성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한 중심 주제는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인정받고 싶은 마음과 집단의 암묵적 분위기에 동조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선택하는 침묵과 병원의 위계적 구조와 문화로부터 형성된 침묵 분위기와 원활하지 못한 의사소통 과정으로 인해 발생된 갈등 및 부당한 책임 상황에 대응하여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능동적 방어 전략으로서의 침묵, 마지막으로관계와 소통의 어려움 속에서 말해봐야 소용없는 현실의 한계를 느끼고 조직에 대한 실망과 냉소로 인해 선택할 수밖에 없는 체념적 선택의 과정이 중첩되면서 공존하여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이러한 침묵의 인식과 행위는 간호사가 병원 조직에서 조직 사회화를 거치는 과정에서 친사회적, 방어적, 체념적 침묵을 경험하는 과정으로 확대되고 중첩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병원 간호사의 조직침묵을 구성하는 핵심개념들과 이들 사이의 관계를 심층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의료의 질 관리, 특히 환자 안전이라는 측면에서 병원 간호사의 조직침묵이 가져올 잠재적인 부정적 영향을 고려해볼 때, 이들의 조직침묵을 줄일 수 있는 구조적, 문화적, 인적 자원을 개선하고 지원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694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