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홍콩 한국어 학습자의 요청과 거절 화행 양상 연구 : Research on the Use of Korean Request and Refusal Strategies for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Students of Hong Kong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폴리 롱

Advisor
민현식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한국어 교육요청 화행거절 화행요청 전략거절 전략고맥락 문화고맥락 의사소통저맥락 문화저맥락 의사소통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2017. 8. 민현식.
Abstract
우리는 일상적인 언어생활에서 의사소통의 목적에 따라 요청이나 거절과 같은 체면 위협 행위를 수행하게 된다. 그러한 상황에서 화자가 담화 내용과 전략을 선택할 때에는 언어적 요소 못지않게 문화적 요소의 영향도 크게 받는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고맥락 문화와 저맥락 문화라는 관점에서 한국어 모어 화자(KS), 홍콩 지역 광동어 화자(HCS), 홍콩 지역 한국어 학습자(HKS), 북경어 모어 화자(CS)라는 네 집단 간의 문화적 차이를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요청과 거절 화행의 인식조사 및 심리적 부담감 조사를 실시하였다. 둘째, KS, HCS, HKS의 요청과 거절 화행의 전략 사용 양상을 비교·분석함으로써 HKS를 위한 요청과 거절 화행 교육 내용 및 교수·학습 활동을 제안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었다.
KS, HCS, HKS, CS 네 집단의 인식조사 결과, KS가 다른 집단에 비해 친구의 범위가 제한적이며 대화 상대와 본인의 사회적 힘에 많은 신경을 쏟는 것으로 나타났다. HCS와 HKS는 KS에 비해 더 직설적으로 말하는 경향이 높고 영국 문화의 영향으로 비교적 저맥락 문화 의사소통을 선호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KS와 CS는 완곡하게 말하거나 직설적으로 말하는 경향이 상황 맥락에 따라 유사하게 나타나기도 하였으나, KS가 CS보다 특히 친밀도가 없는 대상에게 거절할 때 더 완곡하게 표현하려는 경향을 보였고 이를 통해 두 집단이 거절 화행에서 맥락 의존도에는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요청과 거절 화행의 집단 간 부담감 결과를 보면 요청 부담감과 거절 부담감에서도 집단 간 차이가 유의미하였다. 요청 부담감의 경우 KS와 HKS 간의 부담감이 유사한 정도로 높게 나타난 반면 HCS의 요청 부담감은 현저하게 낮게 나타났다. 거절 부담감에서도 HCS의 부담감이 네 집단에서 가장 낮았으며 HKS는 HCS보다 KS의 부담감 정도와 더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집단 간 부담감을 비교하면 CS의 요청 부담감이 HCS보다 KS와 더 유사하게 나타났으나 친밀도가 없는 상대에게 거절할 때의 부담감이 KS와 큰 차이가 있었다. 이는 CS의 거절 부담감이 친밀도에 따라 크게 달라지기 때문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KS, HCS, HKS의 DCT 조사 결과에 따르면 모든 요청과 거절 상황에서 집단 간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요청 상황에서 특히 KS의 관계 인식시키기 전략과 요청 행위 약화시키기 전략의 사용 빈도가 다른 두 집단보다 현저하게 높았기 때문에 집단 간 전략 사용에 큰 차이가 있었다. 거절 상황에서는 KS가 간접 능력 부정 전략을 압도적으로 더 선호한 반면, HCS와 HKS는 직접 능력 부정 전략을 더 선호하여 상반된 결과를 보였다. 또한, KS는 청자의 체면을 손상시키기 않기 위해 간접 거절 전략을 더 많이 사용하였으며, 다른 두 집단과 비교하였을 때 거절 상황에서도 관계 인식시키기 전략을 사용하는 빈도가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HKS의 요청과 거절 전략을 보다 정밀하게 파악하기 위해 DCT 자료 외에 학습자의 전화 메시지 실태 조사와 전화 메시지 학습 활동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HKS와 KS 간의 요청과 거절 전략에서 나타난 차이점과 그 원인을 파악하였다.
HKS를 위한 요청과 거절 화행 교육 내용은 이해 중심 내용과 표현 중심 내용으로 구분하여 구성하였다. 전자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밝혀낸 집단 간의 고맥락과 저맥락 의사소통의 문화 차이, 높임법과 상하관계 및 친구의 개념 차이, 결혼식 문화 차이, 음주 문화 차이 등에 초점을 두어 구성하였다. 후자는 문법을 기반으로 한 교육 내용으로서 어휘 교육, 문장 교육, 담화 교육의 세 범주로 세분화하였다. HKS를 대상으로 한 요청과 거절 화행 교육 내용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어 요청과 거절 화행의 강화 학습을 통해 한국과 홍콩의 언어문화 차이에 대해 이해하게 한다. 둘째, 한국 언어문화 및 사회언어적 변인에 따라 올바르게 요청과 거절 전략을 선택하여 정확하게 사용하게 한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의 목표는 요청과 거절 화행에 관한 교육 내용을 통해 HKS의 한국 문화 수용 능력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홍콩 문화에 대한 성찰을 가능케 하는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696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