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해군사관생도의 전문적 정체성 형성을 위한 씨맨십 기반 체육교육프로그램 탐색 : An Exploration on a Seamanship-Based Physical Education Program For Professional Identity Formation of Korea Naval Academy Midshipme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미혜

Advisor
최의창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해군사관생도씨맨십전문적 정체성 형성과정체육교육프로그램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2017. 8. 최의창.
Abstract
본 연구는 해군사관생도의 전문적 정체성 형성을 위한 씨맨십의 개념과 형성 과정을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해군사관생도의 씨맨십을 함양하기 위한 체육교육프로그램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해군사관생도의 씨맨십 개념과 구성 요소는 무엇인가? 해군사관생도의 씨맨십의 형성 과정과 영향 요소는 무엇인가? 해군사관생도의 씨맨십 교육을 위한 체육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의 세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구성주의 근거이론에 근거하여(Charmaz, 2014), 2015년 6월부터 2017년 6월까지 2년간 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다각적인 자료 수집을 위해서 첫째, 선행연구 및 문헌고찰을 수행하였다. 둘째, 해군사관생도 총 119명을 대상으로 개방형 설문을 수행하였다. 셋째, 해군사관학교 출신 해군장교 15명과 해군사관생도 10명과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넷째, 연구를 수행하는 기간 동안 연구자가 경험한 내용 및 느낌 등을 기록하는 연구일지를 작성하였다. 다섯째, 씨맨십 함양을 위한 체육교육프로그램의 원리와 세부 활동의 검토를 위해 해군사관학교 교수 3명과의 전문가 협의회를 수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은 의미 단위 코딩 기법을 활용한 귀납적 범주 분석 방법(Miles, Huberman & Saldaña, 2014)을 통해 분석되었으며, 분석 전 과정에서 질적 연구 분석 프로그램 NVivo 10 프로그램이 활용되었다. 연구의 진실성과 윤리를 확보하기 위해 연구자 성찰, 삼각검증법, 연구 참여자 검토, 동료 간 협의를 실시하였고, 해당대학의 IRB와 해군의 보안성 검토 승인을 받았다.
연구 결과 및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해군사관생도의 씨맨십은 해군의 가치를 추구하고 해군장교가 되는데 필요한 역량과 품성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실천하는 과정이자 해군사관생도가 갖추어야 할 소양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해사가치, 해사역량, 해사품성, 해사실천의 네 가지 요소로 구성되었다. 세부적으로 해사가치에는 군인정신, 해사정신, 공동체의식이, 해사역량에는 해군전문지식, 대인관계기술, 신체적 능력, 합리적 사고, 국제적 감각이, 해사품성에는 기개, 예의, 도덕성이, 해사실천에는 실천행동, 자기수련, 주도성, 반성이 도출되었다. 둘째, 해군사관생도의 씨맨십은 생도 출항, 표류, 난항, 순항의 단계를 거쳐 모방, 수용, 반성, 실천의 과정이 순환적으로 이루어지면 형성되고 있었으며 따라하기, 깨지기, 버티기, 스며들기, 의미찾기, 균형잡기, 반성하기, 함께하기와 같은 과정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와 같은 씨맨십 형성 과정에 공식적 교육, 비공식적 교육, 개인적 요소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공식적 교육 요소는 체육교육, 군사교육, 교육환경, 전공교육, 교양교육, 극한체험교육으로 구성되고 비공식적 교육은 공동체 생활, 멘토, 인간관계, 간접체험으로 구성되었다. 마지막으로, 개인적 요소에는 자아성찰, 개인정체성이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씨맨십 형성을 위한 체육교육프로그램의 원리로는 통합성, 교육성, 단계성, 개별성, 협력성, 공유성, 맥락성, 인문성의 여덟 가지가 도출되었다.
해군사관생도들의 전문적 정체성 형성을 위한 교육 및 연구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해군사관생도의 전문적 정체성 형성에 기여하기 위한 체육교육프로그램은 목표, 내용, 방법, 평가가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형태를 지향해야 한다. 둘째, 해군사관생도 체육교육자들은 생도들이 해군의 가치를 추구하고, 해군장교가 되는데 필요한 역량과 품성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실천할 수 있도록 스포츠에 온전히 입문할 수 있는 체육교육을 진행해야 한다. 셋째, 해군사관학교 체육교육의 발전을 위한 후속 연구는 씨맨십 기반 체육 교육과정 개발 및 실행 연구, 해사 체육교육자들의 실천공동체 접근을 통한 씨맨십 기반 체육교육프로그램 실천 사례 연구 등으로 구체화 될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697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