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영화산업의 자본조달과 지식축적에 관한 연구: 한국과 미국 영화산업의 공간적 특성을 중심으로 : Financing and Knowledge Accumulation in the Film Industry: Spatial Characteristics of Korean and American Film Industr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선화

Advisor
구양미
Major
사회과학대학 지리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영화산업실사영화산업애니메이션영화산업경제 공간 형성 메커니즘가치사슬자본조달구조지식축적과정공간적 근접성공간적 고립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과학대학 지리학과, 2017. 8. 구양미.
Abstract
국 문 초 록

영화산업의 자본조달과 지식축적에 관한 연구:
한국과 미국 영화산업의 공간적 특성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지리학과
정선화

지식기반경제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에 따른 지리학적 연구주제로 본 연구에서는 지식기반산업 중 문화콘텐츠산업, 그 중에서도 영화산업의 공간 분포에 대해 보다 적실성 있는 설명을 제공하기 위해 영화산업의 공간 분포를 결정짓는 공간 경제 형성 메커니즘을 재구성하고 이를 토대로 한국과 미국 영화산업을 비교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영화산업의 공간적 특성과 분포를 결정하는 산업 특유의 경제 공간 형성 메커니즘을 도출하기 위하여, 영화산업의 생산조직으로서 프로젝트 기반 생산조직, 영화산업의 핵심적인 생산요소로서 자본과 지식을 선정하고 자본조달구조와 지식축적과정을 유형화하여 한국과 미국 실사영화산업과 애니메이션영화산업 각각을 대입하여 그 공간적 특성과 분포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미국 영화산업의 경제 공간 형성 메커니즘을 도출하기 위해 3가지 연구주제로 나누어 논의를 진행하였다.  한국과 미국 영화산업의 자본조달구조,  한국과 미국 영화산업의 생산조직 및 지식축적과정,  구체적인 영화 프로젝트를 통한 사례 분석이다. 연구내용 및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화산업 경제 공간 형성 메커니즘의 한 축으로서 자본조달구조를 분석하였다. 영화산업의 자본조달구조는 매 프로젝트마다 새롭게 자본을 조달하는 프로젝트 기반 자본조달로 이해할 수 있고, 이에 기초하여 투자단계에서 조달되는 핵심적인 생산요소인 자본의 원천을 기준으로 외부금융형 자본조달구조와 내부금융형 자본조달구조로 유형을 분류하였다. 이어서 이러한 유형에 한국과 미국 영화산업을 대입시켰다. 한국 실사영화산업과 애니메이션영화산업, 그리고 미국 실사영화산업 일부에서 외부금융형 자본조달구조가 나타난 반면, 미국 실사영화산업 일부와 미국 애니메이션영화산업에서 내부금융형 자본조달구조가 나타났다. 이 결과를 각 산업의 공간 분포와 연계시켜 보면 다음과 같다. 자본조달 원천이 외부에 있고 다수의 투자자로 구성되는 외부금융형 자본조달구조의 경우에는 투자자 간 공간적 근접성이 요구된다. 실제 한국 실사영화산업과 애니메이션영화산업, 그리고 미국 실사영화산업 일부에서 투자자 간 공간적 근접성이 나타나고 있어 자본조달 측면에서 해당 산업은 집중형 공간 분포를 보이고 있었다. 반면 자본조달 원천이 내부에 있는 내부금융형 자본조달구조의 경우에는 투자자 간 공간적 근접성의 필요성이 없다. 실제 미국 애니메이션영화산업에서 투자자 간 공간적 근접성은 나타나지 않아 자본조달 측면에서 해당 산업은 분산형 공간 분포를 보이고 있었다.
둘째, 영화산업 경제 공간 형성 메커니즘의 또 다른 한 축으로서 생산조직 및 지식축적과정을 분석하였다. 영화산업의 생산조직은 프로젝트 단위로 생성과 해체가 반복되는 프로젝트 기반 생산조직으로 이해할 수 있고, 이에 기초하여 제작단계에서 영화산업의 프로젝트 기반 생산조직이 활용·동원하게 되는 핵심적인 생산요소인 지식의 원천을 기준으로 외부동원형 생산조직과 내부활용형 생산조직으로 유형을 분류하였다. 이어서 이러한 유형에 한국과 미국 영화산업을 대입시켰다. 한국 실사영화산업과 애니메이션영화산업, 그리고 미국 실사영화산업에서 외부동원형 생산조직을 채택하고 있는 반면, 미국 애니메이션영화산업에서 내부활용형 생산조직을 채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각 산업의 공간 분포와 연계시켜 보면 다음과 같다. 인적자본인 제작 인력을 생산조직인 제작사의 외부에서 동원하고, 제작사가 기술 개발에 직접적으로 투자하지 않는 외부동원형 생산조직의 경우에는 제작사와 제작 인력, 제작 관련 업체 간 공간적 근접성이 높게 요구된다. 실제 한국 실사영화산업과 애니메이션영화산업, 그리고 미국 실사영화산업에서 제작사와 제작 인력, 제작 관련 업체 간에 공간적 근접성이 강하게 나타남으로써 지식축적 측면에서 해당 산업은 집중형 공간 분포를 보이고 있었다. 반면 제작 인력을 제작사 내부에서 활용하고, 제작사가 기술 개발에 직접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내부활용형 생산조직의 경우에는 공간적 고립이라는 전략을 채택하고 있어 지식축적 측면에서 해당 산업은 분산형 공간 분포를 보이고 있었다.
셋째, 앞서 밝힌 영화산업의 경제 공간 형성 메커니즘을 프로젝트 구체적인 사례분석을 통해 살펴봄으로써 이론틀에 대한 이해를 보완하고 그 설명력을 검토하였다. 외부금융형 자본조달구조와 외부동원형 생산조직이 결합하여 제작되고 흥행에도 성공한 한국 실사영화산업의 (2014) 프로젝트는 자본조달 측면에서 투자자들 간의 조직적·공간적 근접성이 높게 나타났고, 지식축적 측면에서 기술 개발은 거의 일어나지 않은 반면 인적자본 동원 측면에서 제작사-제작 인력-제작 관련 업체 간 조직적·공간적 근접성이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내부금융형 자본조달구조와 내부활용형 생산조직이 결합하여 제작되고 흥행에도 성공한 미국 애니메이션영화산업의 (2014) 프로젝트는 자본조달 측면에서 제작사 내부자금으로 투자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투자자들 간의 공간적 근접성이라는 개념이 성립하지 않고, 지식축적 측면에서 제작사 내에서 기술 개발이 대규모로 진행되고 인적자본은 제작사 내부 인력을 재배치하여 활용함으로써 제작사-제작 인력-제작 관련 업체 간 공간적 근접성을 검토할 필요가 없게 된다. 게다가 역사적으로 제작사인 Blue Sky Studio의 경우 영화산업의 집적지이자 모회사인 Fox Studios로의 이전을 거부하고 교외 지향의 공간 선호를 보임으로써 공간적 고립을 그에 대한 공간적 전략으로 선택하였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영화산업과 같이 문화콘텐츠산업을 대표하면서 동시에 산업적으로도 가장 성숙한 산업의 공간 분포의 역사적 과정을 추적하고 영화산업 경제 공간 형성 메커니즘의 두 축인 자본조달구조와 지식축적과정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유형화함으로써 그 공간적 특성을 이끌어 낸 것에 의의가 있다. 그 과정에서 기존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프로젝트 조직 연구의 대상을 조직 외부에서 자원을 동원하는 경우뿐만 아니라 조직 내부에서 자원을 재배치하는 경우를 포함시킴으로써 확대하였다. 또한 프로젝트의 일시성을 단순한 시간적 개념에서 조직의 시작-진행-완료를 관찰할 수 있는 사건으로 확장시켜 가치사슬 측면에서 연구의 틀을 설정하였다. 또한 방법론에 있어서 그동안 비판을 받아온 단일 사례 연구를 지양하고 비교연구를 실시하였다. 그러한 비판의 요지를 살펴보면, 산업집적론에서는 산업집적이 이득을 가져다준다는 사전적 가정을 설정하여 성공적인 집적지만을 단일 사례로 분석함으로써 산업의 공간적 집중을 지지하는 방식으로 이론을 심화시켜 왔으며 그 결과 산업집적을 모든 지역문제의 해결책으로 간주하게 되는 학문적·정책적 편향을 노정해 왔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비판을 해결하기 위해 성공한 산업집적지와 산업분산지의 비교를 시도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는 본 연구가 산업집적론 나아가 경제 공간 연구의 확장 가능성을 제시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주요어 : 영화산업, 실사영화산업, 애니메이션영화산업, 경제 공간 형성 메커니즘, 가치사슬, 자본조달구조, 지식축적과정, 공간적 근접성, 공간적 고립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699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