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어-미얀마어 형용사 사전 편찬을 위한 사전학적 연구 : The Lexicographical Research on Compiling Korean-Myanmar Adjectives Dictionar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미에미에머

Advisor
김창섭
Major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한국어-미얀마어 사전형용사거시구조미시구조표제어표제항풀이 항뜻풀이의미 센스용례부표제어관련어휘음운적 관련어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2017. 8. 김창섭.
Abstract
이글의 목적은 한국어-미얀마어 형용사 사전 편찬을 위하여 단어 형성론적인 관점에서 사전을 편찬하는 과정을 제시하는 데 있다.
서론에서는 단어형성론적 관점에서 형용사를 단순어와 복합어로 분류하고 다시 복합어는 합성어와 파생어로 나누었다. 그리고 사전의 거시구조와 미시구조에 해당하는 내용을 제시하였다. 거시구조 논의는 표제어의 선정과 배열로 나누어 전개하고미시구조 논의는 표제항과 풀이항으로 나누어 전개하였다. 표제항에는 표제어의 표시, 원어, 발음 표기, 품사, 전문분야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풀이항에는 뜻풀이, 용례와 부표제어가 포함되어 있다.
2장에서는 표제어 선정을 다루었다. ≪표준국어대사전≫에 등재된 형용사로서 21세기 세종 계획(1999년부터 2001년까지 3년간 구축된 550만 어절 규모)의 형태분석 말뭉치에서 빈도 2 이상이 되는 형용사들을 표제어로 삼았다. 단순어 225개, 합성어 110개, 파생어 2621개, 총 2956 개의 형용사를 표제어로 선정하였다. 동음이의어는 하나로만 계산하였기 때문에 ≪한국어-미얀마어 형용사 사전≫의 표제어 개수는 3400개가 넘는다. 표제어의 배열은 일반적인 사전들처럼 자모음 순으로 하였다.
3장에서는 표제항을 다루었다. 표제어의 표시에서는 복합어의 중간에 붙임표 -를 사용한다. 붙임표의 사용이 미얀마인 학습자에게 표제어의 단어구조뿐만 아니라 의미 파악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동음이의어의 경우 어깨번호로 표시하고 발음 표기는 미얀마문자로 제시하며 품사는 한국어의 품사대로 제시한다.
4장에서는 바탕 사전을 기반으로 하여 ≪한국어-미얀마어 형용사 사전≫ 편찬 기술을 제시한다. 뜻풀이에 있어서 한국어 사전에 나타나는 뜻풀이대로 번역해서는 안 되고, 대역 영역에서 표제어의 의미 영역의 외연뿐만 아니라 내용적 세부도 반영하여 제시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한국어-미얀마어 형용사 사전≫의 뜻풀이는 7가지의 유형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하였다.
그리고 용례 기술에서는 용례의 요건으로 표제어의 뜻풀이 이해를 도와 줄 수 있는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울 것, 말뭉치에서 나온 용례를 학습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가공할 것, 문장을 구성하는 어휘와 문형은 간단하면서 실용형태를 반영할 것, 그리고 음운적 관련이 있는 표제어에서는 표제어 간의 느낌의 차이를 찾을 수 있을 것 등을 제시하였다.
5장에서는 부표제어로 연어, 관용구와 속담에 대하여 사전 편찬 기술을 제시하였다. 하나의 표제어에 많은 개수의 부표제어가 존재할 때 모든 부표제어를 제시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논의하였다. 연어의 3가지 구성 중에서 특정한 구성을 가지는 연어는 형용사 표제어의 풀이항에서 문장이나 형용사구로 제시하는 방식을 취하는 반면에 흔한 구성의 연어는 구성요소간 자유결합과 비자유결합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제시할 표제어를 선정한다고 제안하였다.
6장에서는 사전 사용자를 적극적인 학습자로 유도하기 위하여 언어의 산출적 정보를 참고상자에 제시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참고상자의 내용은 8개의 항목으로 나누어서 언어의 산출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할 것을 제안하였다.
7장은 결론으로서 논의를 요약하고 남은 문제와 전망을 제시하였다.

주요어 : 한국어-미얀마어 사전, 형용사, 거시구조, 미시구조, 표제어, 표제항, 풀이항, 뜻풀이, 의미 센스, 용례, 부표제어, 관련어휘, 음운적 관련어,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10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