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유료도로 선택행태를 이용한 통행시간 신뢰성의 가치 추정 : Values of travel time reliability revealed by toll road use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영은

Advisor
김성수
Major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Keywords
통행시간 신뢰성가치혼합로짓모형현시선호자료수도권개선편익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2017. 8. 김성수.
Abstract
사람들은 통행의 목적지로 이동하기 위한 수단 혹은 경로를 선택할 때 목적지까지 걸리는 통행시간, 통행비용, 통행시간의 변동 가능성, 최종 목적지와의 접근성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한다. 최근 개인의 소득 증가 및 삶의 질 향상, 상호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생산 활동 및 통행의 증가로 인하여 통행시간 신뢰성에 대한 관심과 이를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이 증대됨에 따라 세계 각국에서는 통행시간 신뢰성 개선 효과를 교통부문 사업의 의사 결정에 포함시키기 위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통행시간 신뢰성 개선효과를 의사결정 과정에 가장 효과적으로 포함시킬 수 있는 방법은 비용편익 분석에서 통행시간 신뢰성 개선편익을 반영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서는 통행시간 신뢰성에 대한 가치 추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승용차 이용자의 유료도로 선택행태를 바탕으로 통행시간 신뢰성의 가치를 추정하고, 통행시간 신뢰성 개선편익의 적용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경부고속도로 수원IC~한남IC와 용인서울고속도로 인근지역을 연구의 공간적 범위로 설정하였다. 승용차 이용자의 유료도로 선택행태 자료를 구축하기 위해 수도권 가구통행실태조사의 유료도로 선택여부 및 진출입IC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개별 승용차 이용자의 통행특성 자료 구축을 위해 1시간 단위로 집계화된 1년간 평일의 통행속도 자료를 활용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353개의 개별 승용차 통행에 대한 기종점간 통행시간, 통행비용, 통행시간 표준편차 자료를 구축하였다.
혼합 로짓모형의 추정 결과 통행시간 신뢰성은 승용차 이용자의 유료도로 선택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통행시간 신뢰성이 낮은 첨두시간에는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혼합 로짓모형의 추정 결과는 조건부 로짓모형과 유사하게 안정적인 수준에서 추정되었다. 그리고 통행시간과 통행비용으로 구성된 승용차 이용자의 유료도로 선택모형에 통행시간 신뢰성 변수를 포함시킬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모형의 적합성이 좋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통행시간 신뢰성의 가치 추정은 혼합 로짓모형의 계수를 바탕으로 한계대체율을 이용하였으며, 그 결과 통행시간 신뢰성의 가치는 39,613원/인-시간, RR은 1.31로 추정되었다. 동일한 시간대에 반복적인 통행으로 인해 경로에 대한 정보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통근 통행자,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의 통행시간 신뢰성을 체감하는 첨두시간 통행, 단거리 통행, 남성의 RR이 높게 추정되었다. 본 연구에서 추정된 통행시간 신뢰성의 가치는 선행연구의 범위 내에 있으며, 국내의 선행연구에 비해서는 다소 높은 수준이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KTDB를 이용하여 통행시간 신뢰성 개선편익의 적용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편익 산정 결과 통행시간 신뢰성 개선편익은 통행시간 절감편익의 14.07~35.50% 수준이며, 비첨두시 대비 첨두시에, 경로기반 분석 대비 링크기반 분석에서 상대적으로 더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그 동안 국내에서 진행된 연구와는 달리 승용차 이용자의 실제 유료도로 선택행태를 이용하여 통행시간 신뢰성의 가치를 추정하였다. 통행시간 신뢰성이라는 연구 대상의 특성 상 일회적인 SP 조사를 이용하여 그 가치를 추정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구통행실태조사 자료와 1시간 단위의 통행속도 자료를 이용하여 실제 승용차 이용자의 선택행태와 통행특성을 최대한 현실에 가깝게 모사하였다. 연구 결과 통행시간 신뢰성은 승용차 이용자의 유료도로 선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통행시간 신뢰성 개선을 위한 지불용의액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추정한 통행시간 신뢰성의 가치는 수도권의 일부 승용차 이용자를 대상으로 추정된 결과라는 공간적 범위의 한계가 있다. 그러나 그동안 관련자료 수집의 어려움으로 인해 SP조사를 통해서만 진행되었던 선행연구와는 달리 본 연구는 실제 승용차 이용자의 통행행태를 고려하였으며, 현장에서 교통수요 분석 시 사용되는 패캐지를 통해 통행시간 신뢰성 개선편익을 산정하고, 적용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향후 전국 단위의 대규모 조사를 통해 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범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통행시간 신뢰성의 가치를 추정하고, 국내 실정에 맞는 통행시간 신뢰성 예측모형에 대한 연구가 수행된다면 교통부문 의사결정 과정에 통행시간 신뢰성 개선에 따른 효과를 반영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24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