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혼합연구방법을 적용한 위내시경 대상자들의 검사 전 불안 정도와 불안 관련 경험에 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성희

Advisor
서은영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위내시경불안불안 관련 경험혼합연구방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간호대학 간호학과, 2017. 8. 서은영.
Abstract
위내시경 검사는 식도를 통해 내시경을 위장에 삽입하여 식도, 위, 십이지장 점막의 병소나 악성 종양의 감별, 손상의 형태와 침윤 정도의 식별, 출혈 여부 등을 직접 시술자의 눈을 통해 확인할 수 있고 조직 생검이 가능해 소화기 질환의 확진에 매우 유용하고 중요한 검사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내시경 삽관으로 인한 구토 반사와 검사 시의 고통과 불편감(오심, 호흡 곤란)으로 불안을 느껴서 검사를 기피하기도 한다. 위내시경의 순응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내시경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불안을 중재하고 이를 위해서 중재 전에 대상자의 불안을 사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것이 간호의 초점이 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위내시경 수검자들을 대상으로 검사 전 불안의 정도 및 불안 관련 경험의 내용을 파악하기 위하여 양적 설문 조사 방법과 질적 내용 분석 방법을 함께 사용한 혼합연구방법(Mixed Methods)을 적용한 조사 연구이다.
연구의 대상자는 2016년 7월부터 2017년 3월까지 서울 시내에 소재한 3차 종합병원인 A 병원의 소화기내시경 센터에 내원한 의식하 진정, 의식하 비진정 위내시경 수검자들 가운데 연구 참여에 동의한 자로 검진검사를 위한 대상자 22명, 진단검사를 위한 대상자 46명, 추후검사를 목적으로 하는 대상자 57명으로 총 125명이었다. 양적 연구 대상자 125명의 위내시경 검사 전 불안 정도를 VAS, SAI도구를 이용하여 측정하였고, 이 125명 중 17명을 임의로 선정하여 질적 내용 분석을 위한 면담을 진행한 후 전통적 내용 분석(Conventional Content Analysis: CCA) 방법을 이용하여 불안 관련 경험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은 IBM SPSS Statistics 21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과 질병관련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로 산출하고, 동질성 검정은 Chi-square test, 또는 ANOVA로 분석하였다. 변수는 평균, 표준편차, T-test, ANOVA와 Kruakal Wallis test로 분석하였고 Post-Hoc Test로는 Scheffe를 이용하여 검정하였다. 모든 통계의 유의수준은 p < .05로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성별에서 여자가 남자보다 VAS, SAI 불안 점수 모두에서 유의하게 높았다 (p < .001).
2) 20-39세 대상자들의 VAS, SAI 불안 점수가 60-79세 대상자들의 점수보다 유의하게 높았다(VAS p = .001, SAI p = .004).
3) 검사 목적, 교육 정도, 진정 여부, 이전 위내시경 검사 경험, 암 기저질환 유무, 암 가족력 유무, 암 가족과의 관계 등에 있어서는 VAS, SAI 불안 점수의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4) 질적 연구의 내용 분석에서 위내시경 검사 전 불안의 내용은 비진정 검사 과정에서 느끼는 신체적 불편감, 검사 결과에 대한 걱정, 검사 과정과 관련된 합병증에 대한 염려, 미래의 죽음에 대한 언급 및 삶에 대한 의지, 부정적 감정 억제 및 긍정적 마음가짐의 5가지 범주로 분류되었다. 검사 목적에 따라 불안 관련 경험에 대한 내용에 차이가 있었는데, 검진 검사 대상자들에서는 비진정 검사과정에서 느끼는 신체적 불편감에 대한 걱정이 주를 이루었고 진단 검사 대상자들에서는 검사 결과에 대한 걱정이 주를 이루었으며 미래의 죽음에 대한 언급이 나타났다. 추후 검사 대상자들에서는 모든 대상자들이 검사 결과에 대한 걱정을 표현하였고 이 중 일부에서 비진정 검사 과정에서 느끼는 신체적 불편감, 검사 과정과 관련된 합병증에 대한 염려, 미래의 죽음에 대한 언급 및 삶에 대한 의지, 부정적 감정억제 및 긍정적 마음가짐 의 불안 관련 경험을 표현하였다.
양적 연구에서는 위내시경 검사 전 대상자들의 불안 정도가 검사 목적에 따라 차이가 없었지만, 그 불안을 경험하며 느끼는 감정들은 검사 목적에 따라 다양하다는 것을 질적 연구를 통하여 알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위내시경 수검자들의 검사 전 불안 관련 경험 에 대한 내용을 예측하고 그에 따라 맞춤 중재가 시행되기 위해서는 대상자들의 불안의 원인에 대한 다양성과 좀 더 깊은 불안 내용에 대한 파악이 우선시 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를 병행한 혼합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위내시경 검사 전 불안의 정도와 불안 관련 경험에 대한 내용을 파악하여 향후 간호 중재 개발에 기초가 되는 자료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주요어: 위내시경, 불안, 불안 관련 경험, 혼합연구방법
학 번: 2009-2047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27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