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경영자의 겸손한 리더십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미치는 영향

최고경영진 이론과 이해관계자 이론에 의하면 기업의 중요한 전략적 결정은 경영자에 의해 결정된다. 기업의 중요한 전략적 선택과 정책 중 하나인 사회적 책임 또한 기업의 경영자 특히 최고경영자에게 큰 영향을 받는다. 상반된 의견이 존재하나 기업의 사회적 채임 성과가 기업의 장기적 재무성과와 미치는 상당한 영향력 때문에 전략 분야 연구자들에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많은 조명을 받아왔다. 하지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결정요인에 대한 실증연구는 최고경영자의 개인적 특성을 변수로 둔 연구 외에는 현재 많은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최고경영진 이론과 이해관계자 이론을 근거로 최고경영자의 심리적 특성 변인 중 하나인 휴밀리티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성과의 관계를 실증분석을 통해 연구한다. 휴밀리티와 다른 최고경영자의 심리적 특성 변인들의 비교를 통해 휴밀리티의 독립적인 특성에 대해 논의한다. 또한 기업의 크기와 현금 보유량과 같은 조절변수를 통해 자원 의존성 메커니즘이 휴밀리티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성과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력을 탐구한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1991년도부터 매년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기 위하여 KEJI 경제정의지수모형을 기초로 경실련 좋은기업상 수상기업을 선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측정하기 위해 KEJI 지수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2014년도에 KEJI database에 등록된 200개의 데이터 중 금융업 기업들의 데이터를 제외한 후 독립변수인 휴밀리티 인덱스의 proxy를 얻을 수 있는 85개 기업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각 기업의 홈페이지 혹은 연차보고서에 올려진 최고경영자의 사진과 인사말을 코딩 하였으며 최고경영자의 비영리 단체의 이사회 참여, 교육 수준, 교육 폭넒음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 네이버,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사이트를 참고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 기업들을 표본으로 삼아 연구되지 않았던 휴밀리티를 한국 기업들을 상대로 연구를 진행하여 최고경영자의 겸손한 리더십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다. 앞선 연구에서 휴밀리티를 측정하기 위해 쓰였던 설문조사뿐만이 아니라 비개입측정방법을 도입하여 휴밀리티 proxy를 표준화 하고 각 측정치의 평균을 구한 휴밀리티 인덱스의 사용을 본 연구를 통해 제시한다.

최고경영자; 휴밀리티; 기업의 사회적 책임; 최고경영진 이론; 이해관계자 이론. 자원의존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