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현대 컨테이너 건축에 나타난 '플랫폼 공간' 특성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The Platform Space' in Contemporary Container Architectur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임홍석

Advisor
조항만
Major
공과대학 건축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컨테이너컨테이너 건축플랫폼플랫폼 공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공과대학 건축학과, 2017. 8. 조항만.
Abstract
지식정보화시대인 21세기 현대인의 삶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방식으로 전환되고 있다. 그리고 현대사회는 고정된 공간보다는 변화하는 문화와 현상을 받아들일 수 있는 유연한 공간을 요구한다. 이와 같은 변화는 공간과 시간에 대한 기존의 관념을 허물고 새로운 건축, 도시환경 변화를 가져왔다. 따라서 정보화를 통해 다원화된 도시에서는 고정된 물질성의 한계를 극복하여 변화의 잠재력을 가진 공간과 인간과 공간 사이 관계가 유기적으로 형성되는 건축공간을 요구하고 있다.

최근 부상하고 있는 facebook, google, youtube와 같은 플랫폼은 앞서 이야기한 현대 건축공간과 공통점이 있다. '플랫폼 공간'은 형태, 규모와 상관없이 사용자간에 직,간접적 교류를 활성화하여, 통제와 자율이 혼합된 구조로서 한 가지 이상의 기능을 수행하는 개방형 공간 체계로 정의할 수 있다. 기반이 되는 플랫폼 공간에서 참여자들이 주체가 되어 관계 및 네트워킹에 의해 활성화 되며, 가변적이고 유동적으로 나타난다.

컨테이너는 주거 공간, 상업 공간, 복합문화 공간으로 혁신적인 건축 재료로 부상하고 있다. 2010년대 이후 한국에서도 수많은 컨테이너 건축물이 다양한 용도로 나타난다. 그 이유는 컨테이너 자체가 지니고 있는 특성인 공기단축, 경제성, 설치 및 해체용이, 임시설치 가능, 유닛 구성의 다양함 때문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현대 건축공간의 특성과 네트워크망(web)의 정보 플랫폼 특성사이의 관계를 파악하여 플랫폼 건축 공간을 정의한다. 그리고 컨테이너 건축물의 사례분석을 통해 나타난 공간특성을 파악하여 향후 컨테이너 건축물이 현대사회의 플랫폼 공간으로서 활용할 때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방법은 현대 공간과 플랫폼 공간의 공통점을 분석하고 건축공간으로서의 플랫폼 공간 정의와 특성을 파악한다. 또한 컨테이너가 건축공간에 도입된 배경을 알아보고 컨테이너 건축의 특성을 파악한다. 마지막으로 앞서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2009년 이후 국내에서 준공된 컨테이너 건축물을 사례로 선정하여 컨테이너 물리적 특성과 이용 특성을 분석한다.

플랫폼 공간 특성은 물리적 특성과 이용 특성으로 구분될 수 있다.
물리적 특성으로는 첫째, 고정적인 기존의 공간체계를 거부하고 한정된 내부 공간에서 동시다발적, 다목적 공간을 수용하기 위해 가변적인 물리적 특성을 갖는다.
둘째, 상호 이질적인 요소들의 새로운 질서체계가 연결되어 비위계적인 물리적 특성을 지닌다. 공간 사이에 위계가 흐려지게 되고 벽과 바닥이 위상적인 전환을 이루어 기본적인 구분이 불분명하게 되어 경계의 확장을 유발한다.
셋째, 한곳에 고정되어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움직임을 통해 다양한 장소에서 발생한다. 플랫폼 공간은 매개공간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동하고 새로운 장소마다 변화하는 주변 환경을 수용한다. 이와 같이 적응하는 유연한 공간의 동적인 물리적 특성을 갖는다.

이용 특성으로는 첫째, 사용자 사이, 사용자와 공간 사이, 공간과 공간 사이의 상호관계를 통해 구축되는 플랫폼 건축 공간은 이와 같은 쌍방향적인 의사소통 방식을 갖는다. 즉, 건축가가 아닌 사용자에 의해 구축-재구축되는 질서를 의미한다.
둘째, 기존의 건축공간들은 건축가들이 프로그램을 결정하고 사용자가 받아들이는 형태였다면, 플랫폼 공간은 사용자들에 의해서 변화에 따라 프로그램의 성격이 결정된다. 즉, 미리 확정된 프로그램에 맞추어 공간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불확정이고 비결정적인 프로그램들을 담아내는 것이 플랫폼 공간이다.
셋째, 시간의 일시성이 나타나는 플랫폼 공간은 사용자의 움직임으로 시간 속에서 지속적인 변화를 통해 끊임없는 이벤트를 생성한다. 가벼운 공간으로 고정된 장소의 탈피를 가능하게 하고 매개체로서 순간적인 표현과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무한한 이벤트 생성한다.

최근 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플랫폼 공간은 다양한 재료와 건축의 형태로 구축 될 수 있다. 하지만 컨테이너라는 재료가 지닌 물성은 기존의 RC조나 조적조 및 기타구조에 비해 플랫폼 공간을 만들기에 적합하다는 것을 사례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첫째, 컨테이너 건축은 기존의 RC 혹은 조적조 보다 신축, 증축, 철거에 용이하다. 컨테이너는 신축, 증축이 아닌 설치와 해체의 개념이고 공간 확장에 유리하다. 기존의 컨테이너 건물이 기능을 유지한 채 이동이 가능하다는 것을 무중력지대 사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컨테이너의 물리적 특성은 플랫폼 공간의 동적이고 가변적인 물리적 특성과 연관성이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기존의 건축구조가 벽, 바닥, 천장과 같은 면적 요소를 통해 공간을 구축하였다면, 컨테이너 건축은 3차원의 완결된 유닛인 컨테이너들을 배치하고 조합을 통해 3차원 공간을 구축하는 방식이다. 이와 같은 구축 개념은 컨테이너 유닛 공간사이의 관계가 발생하며, 조합 방식과 컨테이너 유닛 자체의 입면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다양한 상호관계가 성립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컨테이너의 내부 공간-컨테이너로 둘러쌓인 내부공간(반외부)-컨테이너 건물 밖의 외부공간(외부)와 같은 공간의 관계 속에서 위계는 모호해진다. 이와 같은 컨테이너의 물리적 특성은 플랫폼 공간의 비위계적인 물리적 특성과 연관성이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셋째, 기존 RC 구조의 기본 기둥 간격은 7-8m인 것에 비해, 40ft의 해상용 컨테이너를 활용한 컨테이너 건축의 기둥 간격은 12m로 RC조보다 1.5배 정도 더 큰 무주공간을 확보하게 된다. 이는 기존의 RC조 보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수용하는 큰 규모의 다목적 공간을 구축하는데 더 유리하다. 또한 컨테이너는 최소한의 완결된 구조체로 4개의 코너기둥을 제외하면, 입면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이는 비결정적인 프로그램을 수용하는 플랫폼 공간의 이용 특성과 관련이 있으며, 입면을 자유롭게 조절하여 경계가 모호한 비위계적 공간을 형성하는데 강점이 있다.
넷째, 컨테이너 건축의 이용 특성 분석에서 사용자들은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호하며, 1인보다는 2인 이상의 활동, 이벤트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기획 프로젝트에 의한 일시적인 이벤트가 건축물의 중심적인 프로그램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프로그램의 주체가 사용자라는 점에서 플랫폼 공간의 이용 특성 중 사용자사이에서 발생하는 상호작용과 비결정적 프로그램 그리고 일시적인 이벤트와 연관이 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현대 사회가 요구하고 있는 플랫폼 공간을 정의하고 플랫폼 공간으로의 활용가능성을 컨테이너 건축에서 모색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33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