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연속 주조 시 주형 코팅에 따른 주편과 주형의 열전달 유한요소해석 : Numerical Analysis of Heat Transfer of Slab and Mold with Mold Coating in Continuous Casting Proces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서인교

Advisor
오규환
Major
공과대학 재료공학부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연속 주조응고균열유한요소법열전달주형 코팅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공과대학 재료공학부, 2017. 8. 오규환.
Abstract
용강의 주입, 주조, 절단, 압연 등의 공정이 연속적으로 진행되는 연속 주조 공정은 실수율과 에너지 효율면에서 우수한 장점으로 현재 세계의 철강 산업에서 연속 주조를 통한 생산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연속 주조 공정 시 강의 응고과정에서 주편에 균열이 발생하게 되면 최종제품에 영향을 주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균열이 발생할 가능성을 예측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연속주조법은 주편 품질에 미치는 공정변수가 매우 다양하고 서로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실험적으로 각각의 공정변수를 이해하고 제어하기 어렵기 때문에 유한요소법을 통한 수치해석적모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주형과 주편 사이의 열전달을 조절하기 위한 주형 코팅의 열적특성에 따른 열전달에 관한 연구는 많은 진행이 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형 코팅의 열적특성에 따른 주형과 주편 사이의 열전달을 수치해석적으로 계산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39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