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Agnostic G^1 Gregory 곡면을 이용한 선체 곡면 모델링 : Ship Hull Surface Modeling using Agnostic G^1 Gregory Surface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도환

Advisor
김태완
Major
공과대학 조선해양공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G^1연속 조건Agnostic G^1 Gregory 곡면선체 곡면 모델링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공과대학 조선해양공학과, 2017. 8. 김태완.
Abstract
G^1 연속 조건을 만족하는 선체 곡면의 필요성은 선형 설계자와 선형을 활용하는 이후 설계 작업자들의 설계 결과물의 차이를 줄이기 위하여 꾸준히 대두되어왔다. 선형 설계 결과물과 모델링된 선체 곡면의 차이로 인하여 구조/저항 및 추진 성능에 대한 정확한 성능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으며, 이는 곡판 전개 등의 생산 작업의 자동화율 감소에 영향을 준다.
G^1 연속 조건을 만족하는 선체 곡면 생성을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지만, 선박 형상의 특성상 복잡한 설계선(lines)으로 생성되는 다양한 삼각/사각형 곡면 간 경계 조건에 모두 적용 가능한 알고리즘은 개발되지 않았다.
본 논문에서는 agnostic G^1 Gregory 곡면 생성 알고리즘을 선박에 적용하고 검증하였다. 해당 알고리즘은 기존 Gregory 곡면을 활용하여 삼각/사각형 곡면이 혼합되어 사용된 영역에서 곡면 간 G^1 연속 조건을 만족하도록 개선된 곡면 생성 알고리즘이다. Agnostic G^1 Gregory 곡면 생성 알고리즘을 선박의 lines에 적용하여 선체 곡면을 생성하고, 곡면 간 법선 벡터 사이의 각도를 측정하여 G^1 연속 조건을 만족함을 검증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42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