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hihara's Strategic Choice for Forming and Diving the Japan Restoration Party : 이시하라의 전략적 선택에 따른 일본유신회의 형성과 분당

Abstract

이 논문은 일본유신회의 분당에 대한 연구이다. 일본유신회는 우익 정당으로서는 일본에서 처음으로 상당한 영향력을 가졌던 정당이다. 이러한 일본유신회의 분당은 그 자체로 흥미로운 사건이지만, 논문 주제로서도 흥미로운 연구 질문을 자아낸다. 야마모토 켄타로의 정당이동 모델에 따르면 국회 회기 중에는 새로운 정당이 생기지 않을 것이라고 가정한다. 국회 회기 중에 일어나는 정당이동은 정책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이동이기 때문에, 다수파를 형성할 수 있는 기존 정당으로 이동할 것이라고 가정한다. 하지만, 이시하라는 국회 회기 중에 일본유신회를 분당 시키고 새로운 정당을 만들었다. 야마모토의 모델은 합리적 선택 제도주의 이론에 기반을 둔 모델이다. 제도가 특정 정치적 행동을 촉진시키지만 현실 정치 세계에서 합리적인 정치적 행위자들은 제도의 인센티브에만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정치적 경쟁자자와 상호작용하는 맥락에서 합리적인 선택을 하게 된다. 이 논문은 상황 구속적 합리성 개념을 분석틀로 사용하여 이시하라가 왜 국회 회기 중에 유신회당을 분당시키고 새로운 당을 만들었는지 설명한다. 따라서, 이시하라가 일본유신회당의 공동 대표였던 하시모토와 상호작용하면서 분당까지 이르게 된 과정을 검토한다. 이 논문은 이시하라가 합리적으로 자신의 목표를 추구했다고 주장한다. 다음으로는 일본유신회의 분당이 결정된 후에 유신회 소속 국회의원들의 선택을 분석한다. 이 논문은 정당이동 연구에 기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