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국제곡물과 배합사료 간의 가격 및 변동성 전이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문영찬

Advisor
노재선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농경제사회학부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국제곡물가격사료원료 수입가격배합사료 가격비대칭적 가격 전이변동성 전이자기회귀분포시차모형EGARCH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농업생명과학대학 농경제사회학부, 2017. 8. 노재선.
Abstract
국내 배합사료 산업은 원료의 높은 수입의존도로 인해, 국제곡물시장의 수급 및 가격 변동에 취약한 원가구조를 갖고 있다. 2015년 기준으로 전체 사료원료 사용량의 76%가 수입산이며, 주원료인 곡물류는 97.3%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또한 축산물 생산에 사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큰 만큼, 사료가격의 변동은 축산업, 육가공업 등의 전방산업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사료가격 안정화는 중요한 농정 과제라고 할 수 있으며, 사료업계와 관련 정책당국에는 국제곡물 수급 및 가격에 대한 모니터링이 요구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국제곡물가격이 국내 사료가격에 미치는 영향 및 가격전이 양상에 대한 분석의 필요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자기회귀분포시차(Autoregressive Distributed Lag)모형을 이용하여 사료원료의 국제가격에서 수입가격으로의 가격전이와 수입가격에서 배합사료가격으로 전이되는 양상을 분석하고, 가격 전이에 비대칭성이 존재하는지 검정하였다. 이와 함께 원료 수입가격에서 배합사료가격으로 변동성 전이가 나타나는지를 AR-EGARCH 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각 단계별 가격전이를 분석한 결과, 사료원료 수입가격은 4∼6개월의 시차를 두고 국제가격에 반응하였다. 원료 수입가격에 대한 배합사료 가격의 반응은 축종별로 상이하게 나타났는데, 대체로 0∼3개월의 시차를 두고 반응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구체적으로 양우용 사료가격은 같은 달의 원료 수입가격 상승에 유의하게 반응하였고, 3개월 전 수입가격 상승 및 하락에 대해 유의하게 반응하였다. 양돈용 사료가격은 같은 달의 수입가격 상승과 1개월 전의 수입가격 하락에 대해 반응하였다. 양계용 사료가격은 같은 달과 2개월 전 수입가격 상승에 대해 반응하였으며, 1개월 전의 수입가격 하락에 유의하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전이에 비대칭성이 존재하는지 검정한 결과, 사료원료 국제가격에서 수입가격으로의 가격 전이에는 비대칭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합사료 가격은 모든 축종에서 같은 달의 수입가격 상승, 하락에 대해 비대칭적으로 가격 전이가 일어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또한 양계용 사료가격의 경우 누적적으로 비대칭적 전이가 나타났다.
다음으로 사료원료 수입가격과 축종별 배합사료 가격의 변동성 구조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변동의 지속성을 의미하는 EGARCH항의 모수는 원료 수입가격과 모든 축종의 사료가격에서 1에 근접한 것으로 추정되어, 충격이 가해졌을 때 그 충격이 긴 기간에 걸쳐 지속되는 양상을 나타내었다. 비대칭 효과를 나타내는 모수는 원료 수입가격을 제외한 모든 축종의 사료가격에서 1보다 작은 양수로 유의하게 추정되었으며, 이는 가격을 증가시키는 양의 충격이 음의 충격보다 변동성을 더 크게 증가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변동성 전이 모형 추정결과, 수입가격에서 양우용 사료가격으로 변동성이 전이되는 것을 확인하였으나, 양돈용 사료가격에는 전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국내 배합사료 시장에서의 비대칭적 가격전이 현상과 더불어, 선행연구에서는 아직 잘 다루어지지 않은 변동성 전이에 대한 분석을 시도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는 국내 배합사료 시장에서의 가격 및 변동성 전이에 대한 기초단계의 연구라 할 수 있으며, 축종별로 가격 및 변동성 전이의 양상이 다르게 나타남을 그 결과로 제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축종별 배합사료 시장의 특징과 관련하여 이러한 차이를 유발하는 원인에 대해 규명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이를 통해 보다 유익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55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