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사무직 근로자의 직무성과와 사회적 네트워크, 무형식학습 및 직무몰입의 인과적 관계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대기업 사무직 근로자의 직무성과와 사회적 네트워크, 무형식 학습 및 직무몰입의 관계를 구명하는 데 있었으며, 구체적인 연구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기업 사무직 근로자의 직무성과와 사회적 네트워크 크기와 강도, 무형식 학습 및 직무몰입의 인과적 모형을 설정하고, 이 모형이 변인 간 인과관계를 적합하게 예측하는지를 검증한다. 둘째, 대기업 사무직 근로자의 직무성과와 사회적 네트워크 크기와 강도, 무형식 학습 및 직무몰입 간의 영향관계를 구명한다. 셋째, 대기업 사무직 근로자의 직무성과와 사회적 네트워크 크기의 관계에서 무형식 학습과 직무몰입의 이중매개효과를 검증한다. 넷째, 대기업 사무직 근로자의 직무성과와 사회적 네트워크의 강도의 관계에서 무형식 학습과 직무몰입의 이중매개효과를 구명한다.

이 연구의 모집단은 우리나라 대기업 사무직 근로자 전체를 대상으로 하며, ㈜한국콘텐츠미디어의 자료를 바탕으로 매출이 1조원이 넘는 회사에 다니는 종사자 이다. 조사도구는 직무성과, 사회적 네트워크, 무형식 학습, 직무몰입, 일반적 특성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번안 및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자료수집은 2017년 03월 01일부터 2017년 04월 07일까지 실시되었으며, 총 400부를 배포하여 35개의 대기업에서 390개의 자료가 회수되었다. 이 중 불성실 응답, 중복 응답, 미응답 등의 자료를 제외한 후 365개의 자료가 최종 분석에 활용되었다. 자료분석은 Windows SPSS 18.0과 Amos 24.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와 같은 기술통계와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추리통계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은 .05를 기준으로 판단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첫째, 대기업 사무직 근로자의 직무성과와 사회적 네트워크 크기와 강도, 무형식 학습 및 직무몰입에 관한 가설적 인과모형의 적합도는 적합한 것으로 나타나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타당하게 예측하였다. 둘째, 대기업 사무직 근로자의 사회적 네트워크 크기(β=0.13), 무형식 학습(β=0.76), 직무몰입(β=0.11)은 직무성과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사회적 네트워크 강도는 직무성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셋째, 대기업 사무직 근로자의 사회적 네트워크 크기는 직무성과에 대해 무형식 학습을 매개로 0.044, 직무몰입을 매개로 0.034, 무형식 학습과 직무몰입을 이중매개로 0.028의 간접효과를 가졌다. 넷째, 대기업 사무직 근로자의 사회적 네트워크 강도는 직무성과에 대해 무형식 학습을 매개로 0.358, 직무몰입을 매개로 0.011, 무형식 학습과 직무몰입을 이중매개로 0.088의 간접효과를 가졌다.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에서 설정한 직무성과와 관련 변인 간의 인과관계 모형은 대기업 사무직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실증자료를 분석하기에 적합하며,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타당하게 예측한다. 둘째, 대기업 사무직 근로자의 사회적 네트워크 크기, 무형식 학습, 직무몰입은 직무성과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사회적 네트워크 강도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셋째, 대기업 사무직 근로자의 사회적 네트워크 크기는 무형식 학습과 직무몰입을 이중매개로 하여 직무성과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넷째, 대기업 사무직 근로자의 사회적 네트워크 강도는 무형식 학습과 직무몰입을 이중매개로 하여 직무성과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 연구의 결론을 토대로 후속 연구와 현장에서의 기업교육을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대상 설정에 있어서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에서의 직무성과와 사회적 네트워크의 크기와 강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사회적 네트워크의 크기와 강도가 서로 다른 형태를 하고 있을 때 직무성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딱딱하고 정형화된 대기업 조직 문화에서 사회적 네트워크의 크기와 강도를 높일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넷째, 사회적 네트워크의 크기와 강도를 높여 무형식 학습이 원활히 일어나도록 해야 한다.

대기업 사무직 근로자; 직무성과; 사회적 네트워크 크기; 사회적 네트워크 강도; 무형식 학습; 직무몰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