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원과 선의 반복을 통한 자아수행의 상징적 표현 : Symbolic Expression of Self-discipline through Repetition of Circles and Line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진하

Advisor
신하순
Major
미술대학 동양화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자아불안만다라치유반복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미술대학 동양화과, 2017. 8. 신하순.
Abstract
본인에게 작업의 목적은 자신을 발견하고 내면의 불안한 감정을 치유하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그리하여 본인의 작업에서 자아인식과 정체성은 작품의 주제이기도 하고 작업의 동기가 되기도 한다. 논문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로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제작한 본인의 작품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본인의 작품 제작 동기와 제작 과정 그리고 결과물 속에 내제되어 있는 원의 상징성을 분석하고 수행과정으로서의 의미를 찾아나감으로써 본인 작품의 이해를 돕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본인의 불안의 원천은 개인이 추구하는 욕망과 채워지지 못하는 욕망 사이의 갈등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본인의 불안은 타인으로부터 존경받고자 하는 욕망, 사랑받고자 하는 욕망과 비례해 버림받을 지도 모른다는 불안과 타인에게 잊히는 존재가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서 기인한다. 이러한 환경은 자신의 존재 가치가 다른 사람의 평가로 정의되어지는 상황으로 만들었으며 그로인해 억제되어 무의식에 잠재되어 있던 본능적 자아가 약해졌을 뿐 아니라 이것이 의식세계로 올라오려고 할 때에는 오히려 자아가 위협받는 과정이 반복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시작된 원의 상징을 활용한 만다라 작업과정을 통해 자신이 가진 모든 심적 에너지에 집중을 하게 되고, 정서적인 것은 물론 인지적이고 영적인 측면까지 포함된 신성한 상징을 창조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만다라를 보며 명상에 잠기거나 직접 만다라를 창작할 때에 감정과 정신상태가 균형을 이루고 자기의 내적 고요에 침잠할 수 있게 됨으로써 내적으로 충만해지는 상태가 된다. 만다라의 작업과정은 지금 그리고 여기의 순간으로 존재를 끌어냄으로써 불안으로 인해 심리적·정신적으로 방향 감각을 상실한 본인이게 분열된 자신을 조정하고 통합할 수 있도록 자신의 중심으로 이끌어 삶의 중심을 찾을 수 있게 한다.
본인은 특히 원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반복적 행위를 통해 자유, 시간, 수행, 축적성이 결합되어 심층의 가장 순수한 자아와 만나 완전히 몰입하는 경지를 체험하게 된다. 더 나아가 이런 반복적 행위는 무의식속에 갇혀있던 내면의 억압된 자아와 만나 내적인 문제를 극복하고 감정의 승화를 경험하게 해주었다. 또한 본인은 명상과 요가를 병행함으로써 마음의 안정을 가지려 했으며 이와 같은 수행의 모습과 마음의 상태를 작업에 접목시키려 시도했다. 이러한 과정에서 의식적으로 선을 긋는 동안에 동요나 흥분 혹은 불안 등의 내면세계의 갈등들을 잠재우려는 의지를 상징적으로 표현하여 객관화시키고자 했다.
논문을 마무리하며 만다라를 작업하는 과정이 자기의 존재를 하나의 완전한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 의식적으로 노력하는 작업인 중도(中道)의 표현이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다. 형상을 통해 표현하고자 하는 것은 진정한 나를 찾을 수 있게 인도해주는 안내자이자 개성화 과정으로서의 상징적 표현 의도가 뚜렷해짐으로써 앞으로의 작업 방향을 더욱 심화시켜 나갈 예정이다. 더불어 본인만의 개성이 담긴 시각 언어를 개발하고 작품의 의도를 명확하게 전달시키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며 노력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62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