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즉흥적 드로잉을 통한 순간의 인상표현 연구 : Investigating the Expression of Moment Impress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지원

Advisor
신하순
Major
미술대학 동양화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순간인상드로잉인지기호화회화화즉흥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미술대학 동양화과, 2017. 8. 신하순.
Abstract
국 문 초 록


본 논문은 2007년부터 2016년까지의 본인의 작품들을 대상으로 하여, 창작의 발단에서부터 내용의 전개를 거쳐 제작된 작품들의 정체성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제시하기 위한 작품연구논문이다.

본인은 본인이 처한 상황 혹은 바라보는 대상에 대하여 생각할 때, 충분히 상상의 공간을 확보하고 변화의 가능성을 열어 둔다. 이렇듯 가능성을 열어 두고 자연계와 인간계를 바라보는 태도는 대상에 대한 순간적인 심상을 불러일으키는데, 본인은 그것을 가장 간단한 도구로 구현한다. 마주한 상황을 연필 선만으로 빠르게 표현해내는 습관은 머릿속에서 맴도는 생각들을 구조화 하여 계속해서 그 실마리를 연결해 나가는 드로잉으로 이어졌다. 여기에 더해 감정을 전달하고자 하는 노력으로 색채가 부각된 드로잉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작업의 전개 양상은 특정 상황에 처해있는 본인의 상태를 표현한다는 내용과 드로잉이라는 즉흥적 표현방식이라는 두 중심축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본인은 이 두 축을 중심으로 하여 그 간 작업에 대하여 분석해보고자 한다.

본 논문은 크게 다섯 장으로 구성 되어있다. Ⅰ장. 머리말, Ⅱ장. 순간의 인상, Ⅲ장. 순간적 인상의 표현, Ⅳ장. 표현 과정과 재료의 활용, Ⅴ장. 맺음말의 다섯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Ⅰ장에서는 본인이 특정 상황의 인상을 표현하는 데에 있어서 순간성이 담긴 작업을 하게 된 계기에 대하여 설명한다. 이어, 연구의 전개방향 및 목적에 대하여 소개한다.
Ⅱ장에서는 본인의 미적 체험을 바탕으로 한 인상의 표현이 드로잉이라는 행위와 어떠한 접점이 있는지 밝힌다. 먼저, 인상 드로잉의 개념을 정의한 후에, 동양화론에서의 드로잉의 개념을 살펴봄으로써 본인 작업의 정체성과 드로잉이라는 표현방법의 연관성을 제시한다. 다음으로, 대상의 형形을 중심으로 인상을 포착해내는 실습의 과정을 제시함으로써 인상표현의 시간성에 대하여 강조한다. 또한 심리상태 자체에 대한 드로잉과 인상의 표현 작업의 연관성에 대하여 언급한다.
Ⅲ장에서는 본인의 작품 분석을 통하여 본격적으로 순간의 인상에 대한 표현 과정이 어떠한 양상으로 이루어지는지에 대하여 논한다. 이는 작품의 성격에 따라 Ⅲ-1장 인지의 표현, Ⅲ-2장 상태의 기호화, Ⅲ-3장 인상의 회화화의 영역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Ⅳ장에서는 Ⅲ장에서 제시한 작품들의 표현 과정과 재료의 활용에 대하여 제시한다. 먼저, 드로잉의 원리와 방법구분을 토대로 하여 개념의 형상화 방법에 대하여 논한다. 다음으로 인지의 표현, 상태의 기호화, 인상의 회화화 작업에 나타나는 매체들을 어떠한 방법으로 활용하였는지에 대하여 언급한다.
Ⅴ장에서는 위 내용에 대하여 요약한다. 덧붙여 본인의 작업을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하여, 앞으로 제작할 작업의 방향성에 대하여 제시한다.

주요어: 순간, 인상, 드로잉, 인지, 기호화, 회화화, 즉흥성
학번 : 2015-21343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62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