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경험학습 강좌 참여에 따른 예비 과학교사의 통합교육 환경의 과학교육에 대한 인식 변화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다연

Advisor
Sonya N. Martin
Major
사범대학 과학교육과(지구과학전공)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장애학생통합교육 환경의 과학교육모든 사람을 위한 과학교사교육경험학습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과학교육과(지구과학전공), 2017. 8. Sonya N. Martin.
Abstract
전 세계적으로 통합교육으로의 이행이 이루어지면서 한국 역시 일반학교에 속한 장애학생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왔다. 그러나 현장에서 통합학급을 담당하는 일반교사들은 통합교육의 이해와 시행에 있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과학 교과는 용어가 어렵고 활동이 복잡한 속성을 띠기 때문에, 통합교육 환경의 과학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과학에 집중된 특수교육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교사의 긍정적 태도는 통합교육의 성공적 실천에 있어 중요한 요인으로 알려져 왔다. 이를 함양하기 위해서는 교사 양성과정에서 예비교사들에게 이론과 실천이 접목된 강좌를 제공하고, 장애학생과 관련된 문제들을 직접적으로 경험하고 스스로 반성하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통합교육 환경의 과학교육에 대한 예비 과학교사들의 전문성 신장을 위하여 특수교육과 과학교육을 접목한 경험학습 강좌를 개발하여 적용하고, 이에 따라 변화한 예비 과학교사들의 통합교육 환경의 과학교육에 대한 인식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경험학습 강좌에 참여한 예비 과학교사들은 장애학생의 특성과 과학 교수법을 학습하고, 장애학생 학부모 강연과 청각장애 특수학교 방문을 통해 장애학생과 그를 둘러싼 환경에 대해 이해하였다. 또한 학습한 지식을 바탕으로 장애학생들에 적합한 과학 활동들을 개발하여 장애학생들을 위한 과학행사를 개최하였다. 예비 과학교사들은 강좌 전반에 걸쳐 자전적 글쓰기(autobiography)와 온라인 토론 활동을 수행하면서, 학습하고 경험한 바에 대해 기존의 인식을 반성하고 이해를 증진하였다.
본 연구는 사범대학 과학교육계열에 재학 중이며 경험학습 강좌에 참여한 예비 과학교사 11명에 대해 수행되었다. 연구자는 예비 과학교사들의 인식 변화를 다차원적으로 규명하기 위해 강좌 참여 전후 인터뷰와 3차례의 그룹 인터뷰를 수행하였으며, 예비 과학교사들이 제출한 자전적 글쓰기와 온라인 토론 자료를 수집하였다. 또한 지속적으로 예비 과학교사들을 관찰하고, 그들이 수업에 대해 작성한 자료들을 모두 수집하였다. 연구자는 수집한 자료를 Elliott과 Timulak(2005)의 논의에 근거한 질적 연구 방법을 통해 분석한 결과, 4가지의 범주와 11가지의 하위 범주를 생성하였다. 본 연구는 삼각측량과 반복적 분석, 외부 감사 및 동료 검토를 통해 신뢰도 및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예비 과학교사들의 통합교육 환경의 과학교육에 대한 인식은 경험학습 강좌의 참여에 따라 다음과 같이 변화하였다.
첫째, 예비 과학교사들은 경험학습 강좌 참여를 통해 장애학생의 과학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었다. 예비 과학교사들은 과학의 참여적·체험적 속성이 장애학생이 학습하기에 적절하다는 것을 확인하고, 장애학생을 위한 과학교육의 목적과 방향성을 이해할 수 있었다. 예비 과학교사들은 장애학생을 위한 과학교육의 목적을 확장하고, 교육대상을 지적장애 학생까지 확대하였다.
둘째, 예비 과학교사들은 경험학습 강좌에 참여함에 따라 장애학생을 과학 학습자로 인식하게 되었다. 예비 과학교사들은 연구 초기에 장애학생의 과학학습에 대해 별다른 인식을 가지고 있지 않았으나, 점차 장애학생의 과학 학습의지와 학습능력과 다양성을 인지하면서 장애학생을 개별적 학습자로 인식할 수 있었다. 또한 장애학생의 과학 관련 진로 진출 가능성을 보다 높게 인식하고, 이를 저해하는 요인들을 고찰할 수 있었다.
셋째, 예비 과학교사들은 향후 통합교육 환경의 과학교사로서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었다. 예비 과학교사들은 통합교육의 실현에 있어 교사의 역할이 중요함을 인지하고 책임의식을 가지게 되었으며, 교수적 통합을 위해 장애학생과 학부모, 교사 간 협력이 필요함을 인식하였다. 예비 과학교사들은 경험학습 강좌에서 장애학생을 위한 과학 교수법을 학습하고 이를 실천에 옮김으로써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통합교육 환경의 과학교육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확립할 수 있었다.
넷째, 예비 과학교사들은 경험학습 강좌에 참여함에 따라 통합교육 환경의 과학교육을 실현하는 데에 필요한 지원에 대해 고찰해 볼 수 있었다. 예비 과학교사들은 장애학생의 과학 학습에 있어 교육 자료의 개발 필요성을 인식하였으며, 학생과 학부모, 교사 차원에서 제도적 지원이 이루어져야 함을 알게 되었다. 또한 진정한 통합교육 환경의 과학교육의 실현을 위해서는 사회적 인식의 개선과 실효성 있는 법안의 제정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특수교육과 과학교육을 접목한 경험학습 강좌는 통합교육 환경의 과학교육에 대한 예비 과학교사들의 인식의 함양에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과교사 양성과정에서 이와 같은 강좌를 도입하고 현직 교사들을 위한 연수로 확대한다면, 교사들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천 의지를 증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72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Dept. of Science Education (과학교육과)Earth Science (지구과학전공)Theses (Master's Degree_지구과학전공)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