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이명박 정부의 '학부모 교육과정기준'에 대한 비판적 내용 분석 : Critical content analysis of Lee Myung-bak administrations Curriculum Standards for School Parent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은

Advisor
강대중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학부모 정책학부모 교육학부모 교육과정기준학부모상바람직한 학부모상평생학습내용 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교육학과, 2017. 8. 강대중.
Abstract
정부에서는 2009년 학부모 정책 전담팀을 만들고 종합적인 학부모 정책을 최초로 추진하기 시작했다. 2012년 12월에는 그 동안의 학부모 교육에 관한 총합본과 같은 (이하 이라 칭함)이 등장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에 담긴 기대하는 학부모상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학부모 정책이 등장하게 된 이명박 정부시기 전후 맥락과 관련 문서들을 검토했다. 이를 통해 학부모를 다루는 새로운 지식과 틀의 등장, 학부모의 행동과 자세를 규율하는 새로운 방식 등을 보았다.
이 제시한 학부모상을 분석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학부모 교육에 있어서 이 한국 학부모 정책 및 교육에 있어서 최상위 문서로써의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인간상에는 교육과정이 나아가려고 하는 방향과 더불어 최종적으로 지향하는 바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부모 교육과정기준이 말하는 바람직한 학부모상은 어떠한 논리 구조를 가지는가? 둘째, 바람직한 학부모상은 이명박 정부 내의 학부모 정책 자료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가?
연구 방법으로 비판적 내용 분석을 취하였다. 주요 분석 대상은 과 <2009 학부모정책 추진방향>, 2008년 2월부터 2013년 2월까지의 교육과학기술부 보도 자료이다. 에서 말하는 기대하는 학부모상과 관련된 용어나 개념이 무엇이고, 분석 대상인 다른 문서들에서 이 용어와 개념들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를 주로 살펴보았다. 또 정부가 학부모 정책 관련 문서와 보도 자료들을 통해 말하는 바람직한 학부모상의 이론적 근거들이 어떤 논의들과 연관되는지 함께 보았다. 이를 통해서 우리나라의 바람직한 학부모상이 어떻게 정의되고 있는지, 그렇게 기술되게 된 맥락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에서 제시한 7가지의 바람직한 학부모상은 각각의 기능과 역할이 있었다. (1 심신이 건강한, 2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후덕한, 3 평생학습을 통한 지혜로운, 4 자녀 양육에 책임을 다하는, 5 자녀의 대입성공을 넘어 인생행복을 지원하는, 6 내 아이를 넘어 우리 아이를 생각하는, 7 공교육 활동에 참여하고 기여하는 학부모.) 1, 2상은 도덕적 선언으로써 학부모가 마땅히 지녀야 할 자세와 도리를 명시했다. 3, 4, 7상은 학부모가 도달해야 할 지향점으로 나아가는 실천적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5, 6상은 학부모의 궁극적 목표로써 제시되었다.
또 내부에서 7가지 학부모상끼리의 불균형 구조를 발견할 수 있었다. 1, 2, 5, 6의 학부모상에 비해 구체적인 실천 방법을 제시하는 3, 4, 7의 학부모상이 전문에 고루 많이 드러났다. 이 보다 중점을 두고 있는 학부모 정책의 방향은, 학부모의 심신 치유 강조, 학부모의 학습 상황 형성, 학부모의 책임 실천, 학부모의 공교육에의 기여인 것을 확인하였다.
을 둘러싼 학부모 정책 자료를 대상으로 의 외부적 타당성과 논리 구조를 검토한 결과에서도 바람직한 학부모상의 편중을 발견할 수 있었다. <2009 학부모정책 추진방향>을 분석한 결과, 정부는 학부모 정책을 통해 학부모에게 자녀 양육 책임과 더불어 교육 참여의 책임을 지워 공교육에 참여하고 기여하도록 하려 했다. 또 해당 교육과정과 공교육에의 협조는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회유 방법과도 연관된다. 학부모 정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확대된 이명박 정부 기간 동안의 교육과학기술부 보도 자료들에서는 교육 계몽, 공교육 협조, 공동체 배려 등의 주제들이 반복적으로 제시되었다. 특히 자녀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학습과 학부모의 학교 참여 요구와 관련한 내용이 보도 자료에서 높은 빈도를 차지하였다.
본 연구는 에 나타난 학부모상을 비판적으로 분석해 봄으로써 국가 주도 학부모 교육 정책의 방향성과 의도에 대해 고찰했다는 의미가 있다. 또 학부모 교육 관련 논의와 확산에 기여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특히 평생교육 분야에서 학부모 교육의 위상을 검토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73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