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운영전>의 서사 공간 이해 교육 연구 : A Study on Understanding Education of Focusing on Narrative Spac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지원

Advisor
김종철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서사 공간고전 소설 공간공간수성궁이해 교육애정 전기 소설고전 소설 교육운영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2017. 8. 김종철.
Abstract
본 연구는 서사에서의 공간의 위상에 주목하여, 공간 범주로 소설을 이해하는 방법을 을 중심으로 구안하고자 한다. 의 핵심 공간인 수성궁은 작품의 주요 무대로 기능하며, 서사의 핵심 갈등과 인물의 심리와도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서사 구성의 핵심 원리로서 기능하기 때문이다. 나아가 의 공간적 접근은 에 대한 기존의 해석의 한계성을 극복하고 의 비극성을 새로운 차원에서 조망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유의미하다고 할 수 있다.
그간 에 대한 연구에서 가장 활발하게 다루어진 화두는 안평대군의 성격 규정과 의 비극성에 대한 것이었다. 에 대한 공간적 접근은 안평대군을 중세적, 봉건적 질서, 성리학적 이념을 추구하는 인물로 해석하여 안평대군이 취하는 반중세적 행위들을 해명하지 못한 기존의 연구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방법은 안평대군을 수성궁을 학문의 장으로 삼아 문화적 욕망과 문필적 가치를 추구하는 인물로 바라봄으로써, 안평대군의 열린 태도 및 반중세적 행위들을 설명하는 것이다. 또한, 에 대한 공간적 접근은 의 비극성을 단순히 운영과 김진사의 사랑 성취의 실패와 죽음으로 인하여 환기되는 비극이 아닌, 수성궁으로부터 벗어나고자 추구한 수성궁 외부 공간에서조차 다시 패배하고 마는 중층적 비극으로 조명하여 의 독특한 비극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로 서사 공간론에서 논의되는 공간의 핵심적인 역할을 도출하여 공간이 서사의 총체적 의미 연관 구조의 핵심 요소로 작용함을 규명하고, 둘째로 도출된 공간의 역할을 바탕으로, 의 핵심 공간인 수성궁이 서사에서 행하는 기능을 핵심 갈등 구조의 형성, 인물의 성격과 특징 부각, 그리고 비극적 분위기의 환기의 차원에서 살핌으로써 이를 통해 드러나는 의 총체적인 서사 세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학습독자의 공간에 대한 이해가 서사 세계에 대한 이해로 확장될 뿐만 아니라, 의 서사 공간 이해가 학습독자와의 내적 연관 속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모하는 교육 내용과 방법을 설계하고자 한다.
이러한 문제 의식과 연구 목적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Ⅱ장에서 서사에서의 공간의 개념을 의미 표상 및 세계 함축으로서의 공간으로 규정하고, 서사에서의 공간의 기능과 역할을 논의한 유리 로트만(J. M. Lotman), 미케발(M. Bal), 그리고 골덴스타인(J. P. Goldenstein), 데종(J. F. De Jong)의 논의를 참고하여, 서사 공간의 기능을 갈등·대립 구조 형성 및 함축, 인물의 성격 및 특징 부각, 작품의 분위기 및 미감 환기로 항목화하였다.
Ⅲ장에서는 의 공간 구성 양상을 작품의 배경이 된 실제 공간과 작품 속에 형상화된 공간으로 나누어 객관적으로 살핌으로써, 의 핵심 공간이 실제 공간을 소재로 하나 작가에의 의도에 의해 변형되어 형상화된 허구적 공간임을 이끌어내었다. 또한, 의 핵심 공간인 수성궁의 폐쇄적인 속성으로 인해 수성궁이라는 공간 테두리 안팎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갈등 양상을 운영과 김진사의 애정 장애, 안평대군과 궁녀들의 갈등, 서궁과 남궁 궁녀들의 완사(浣紗) 장소 갈등으로 항목화하여 수성궁이 갈등 및 대립 구조의 형성의 요인으로 작용함을 규명하였다. 그리고 그러한 갈등을 야기하는 공간에 대해 인물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어떠한 대응 태도를 보이는가를 분석함으로써, (1)안평대군은 수성궁을 문필적, 미적 세계로 삼아 개인의 자유를 억압하는 이중적 인물임을, (2)운영은 애정 성취를 통해 본능적 가치를 추구함으로써 폐쇄성에 대해 저항하는 인물이자 안평대군의 의리 사이에서 고뇌하는 인물임을, (3)김진사는 수성궁의 극복 불가능성을 인식하고 타인에 의존하는 수동적 인물임을, (4)자란은 수성궁의 폐쇄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인식하여 합리적 성격을 보여주는 인물임을, (5)유영은 황폐해진 수성궁에서 비회의 감정을 느끼고 운영과 김진사의 처지에 공감하여 두 인물과 정서적 관계를 형성하는 인물임을 도출하여, 수성궁이 인물의 성격과 특징을 부각하는 요인으로 작용을 규명하였다. 마지막으로, 수성궁의 공간 구성과 수성궁 옛터의 묘사에 의해 환기되는 비극미와 비회적 정조를 살핌으로써, 의 공간으로부터 드러나는 비극적 세계의 모습과 그 의미를 규명하였다.
Ⅳ장에서는 Ⅲ장에서 추출한 의 서사 공간 이해 교육 내용을 토대로 학습독자의 서사 공간의 이해 양상 및 문제점을 살피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최종적인 교육 목표를 설정하였다. 그리고 설정된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 방법으로 1)서사 공간 분석과 공간 구성 방식 파악하기, 2)서사 전개와 관련한 서사 공간의 역할 이해하기, 3)서사 공간을 통해 서사 세계의 의미 구성하기, 4)서사 세계를 공감적·비판적으로 내면화하기의 네 단계를 설정하여 구체적인 활동을 구안하였다.
본 연구는 그간 사회·역사적 맥락과의 연관 속에서 연구되어 온 의 공간을 텍스트 내적 차원에서 세밀하게 살핌으로써 의 온전한 이해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학습독자가 의 서사 공간을 단순히 분석적으로 읽어나가는 방법의 차원에서 나아가, 의 서사 공간을 실제 학습독자의 삶 및 자신과의 연관 속에서 이해하는 것을 도모하였다는 점에서 진정한 이해 교육으로서의 교육적 의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연구 관점에 따라 의 실제 현실 공간으로 서사 공간의 의미를 밝히지 않고, 공간을 통해 드러나는 서사의 의미와 세계를 탐구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작품의 배경이 된 실제 공간과 작품 속에 형상화된 공간 사이의 불일치성을 이끌어내는 과정에서 당대의 수성궁에 대한 역사적 고증을 충분히 이끌어내지 못하였다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수성궁을 포함한 의 전체 공간에 대한 역사적 자료의 검토가 후속 연구를 통해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75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