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국인 유학생의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학습 과정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유나

Advisor
민병곤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교육중국인 유학생근거이론쓰기 학습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2017. 8. 민병곤.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인 대학원 유학생들이 학문목적 한국어 쓰기를 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학습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중국인 대학원 유학생의 쓰기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쓰기는 학문적 활동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유학생들에게 학문 목적 글쓰기 능력은 아주 중요하다. 그런데 학문 목적 글쓰기는 학문 공동체에서 요구하는 형식을 갖추어야 하며 적절한 학문 용어를 사용하고 논리적으로 구성해야 하기 때문에 체계적인 교육의 과정이 요구된다. 이런 교육의 필요성에 따라 학문 목적 글쓰기에 대한 연구가 최근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글쓰기 교육 내용과 교수 방법에 집중되고 있다. 효과적인 교수 학습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학습 경험에 주목해야 한다.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를 배우는 과정에서 지식을 어떻게 이해하고 내재화하게 되었는지, 또 그들에게 생긴 어려움들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해결해 나가면서 적응하고 발전하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학습자의 목소리를 들을 필요가 있다.
이런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본 연구는 학습 과정을 보다 상세하게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해서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2016년 3월부터 2017년 3월에서 중국인 대학원 유학생 3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고, 면담 내용을 녹음하여 전사하였다. 전사된 자료들을 스트라우스와 코빈(Strauss & Corbin, 1990, 1998)이 제시하는 코딩 방법을 따라서 분석하였다. 개방코딩을 수행한 결과 총 69개 개념, 29개 하위범주, 13개 범주로 도출되었고, 개방코딩의 결과를 바탕으로 축코딩을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중국인 대학원 유학생들이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학습에서 언어적, 정의적, 환경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쓰기 학습을 어려워하는 인과적 조건은 학문적 한국어 능력 부족, 배경 지식 부족, 쓰기에 대한 불안감이라는 범주로 도출되었고, 맥락적 조건은 학문 목적 글쓰기 교육 문제, 낮선 학문 문화라는 범주로 나타났다. 글쓰기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취한 전략은 자기주도적 학습, 모국어의 힘을 빌리기, 외부 도움 찾기, 정서 조절하기 등으로 분류되었다. 또한, 전략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중재적 조건으로는 성격 특성, 외부 지원이라는 범주들이 추출되었다. 이러한 학습 과정을 거쳤을 때 학습자들은 외적과 내적 측면에서 변화가 나타나게 되었다.
중국인 대학원 유학생들의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는 방황단계, 좌절단계, 모색과 해결단계, 성취단계 네 가지 단계를 거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네 가지 단계는 면밀히 순차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앞의 세 가지 단계, 즉 방황단계, 좌절단계, 모색과 해결 단계의 순환적인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학습자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과 해결 방식에 초점을 맞추어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4장에서 다루었다. 이를 위하여 교육 목표를 설정하였고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지식적 차원, 전략적 차원, 정의적 차원 세 가지 측면에서 교육 내용을 선정하였다. 이렇게 선정된 교육 내용을 쓰기 학습 과정에 따라서 위계화를 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에 효과적으로 학문 목적 쓰기를 수행할 수 있는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중국인 유학생들이 겪는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학습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파악하고, 그들의 학문적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실질적인 방법을 고안하는 데에 의미가 있다고 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75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