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주간의 골반저근 중심의 복합운동이 근치적 전립선적출술을 받은 환자들의 요실금 개선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12 weeks Combined Pelvic Floor Muscle Training on Urinary Incontinence for Prostate Cancer patients with Radical Prostatectomy

Abstract

본 연구는 12주간의 골반저근중심의 복합운동중재가 근치적 전립선적출술(Radical Prostatectomy)을 받은 환자들의 요실금 개선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자는 총41명으로, 서울시 B병원에서 전립선암으로 진단 받고 근치적 전립선적출술을 시행 받은 환자 중 본 연구의 기준에 포함된 환자들로 진행되었다. 운동프로그램은 골반저근(Pelvic floor muscle)을 포함하여 주변 협응근까지 강화시킬 수 있는 복합운동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총 12주간의 home-based 운동중재 중 첫 6주는 소도구와 자가체중을 이용한 저항성 운동으로, 7주차부터 12주까지 탄력밴드를 활용한 운동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대상자 관리를 위해 대상자 스스로의 운동일지 작성과 연구자가 주기적으로 전화를 하고 문자메세지를 전송하여 운동참여를 독려하였다. 운동일지로 확인한 순응도(%)를 변수로 하여 K-mean cluster analysis를 통해 평균 10.9%의 LOW그룹과 평균 79.4%의 HIGH그룹으로 나누어 결과를 분석하였다. 주요 변인은 운동중재를 통한 하지등속성근기능의 변화량, 1 hr pad test를 통한 요실금 변화량이며 삶의 질, 신체수행능력 그리고 신체활동량의 변화를 추가적으로 측정하였다. 다중회귀분석결과 HIGH그룹의 고관절 adductor 근력 향상(p<0.01)이 요실금 개선에 유의한 영향(p<0.01)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고, two way repeated measure anova 분석 결과 삶의 질은 두 그룹 모두에서 시기별 유의하게 증가하였다(p<0.05). 신체수행능력의 하위항목인 반복적으로 의자에서 일어서기는 HIGH그룹에서 유의하게 향상하였다(p<0.05). 신체활동량은 HIGH그룹에서 시기별 유의하게 증가(p<0.01)하였으며 그룹간 시기별 상호작용의 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p<0.001). 결과적으로 전립선환자를 대상으로 한 12주간의 골반저근 중심의 복합운동중재를 통해 운동에 대한 순응도가 높은 그룹에서 Adductor 근력을 향상 시켜 적출술 환자들의 가장 큰 수술 후 부작용인 요실금 개선에 영향을 주며 평상시 신체활동량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