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과 일본의 스포츠산업정책 비교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유동빈

Advisor
김기한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한국일본스포츠산업정책법률예산조직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2017. 8. 김기한.
Abstract
본 논문은 2013년부터 2017년까지 5년간의 한국과 일본의 스포츠산업정책에서 나타나는 유사점과 차이점을 분석한다. 전세계적으로 약 1,700조 원이 넘는 규모의 스포츠산업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며 특히, 일본은 스포츠산업을 국가의 신(新)성장동력산업으로 지정하여 적극적으로 산업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내놓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한국과 일본의 스포츠산업정책을 비교할 필요성이 있으며 분석결과를 통해 향후 한국이 스포츠산업정책을 어떠한 방향으로 추진해 나아갈지 숙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스포츠산업 정책을 알아보기 위해 각 국에서 발행하는 공문서, 기사, 보고서 등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스포츠산업정책 관련 정보 중 정부전략, 법률, 예산, 조직을 비교변수로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비교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과 시사점을 얻었다.
첫째, 한국과 일본 모두 스포츠산업 내적으로는 스포츠의 콘텐츠를 개선하고 다양화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하고 있으며, 외적으로는 타 분야와의 융복합을 통한 신(新)시장 창출을 꾀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찾아냈다. 둘째, 우리나라는 엘리트, 생활, 스포츠산업이 각각 분리되어 정책이 수립되는 경향이 있는 반면, 일본은 스포츠기본계획이라는 큰 틀 안에서 모든 정책이 수립되고 그 중에서 스포츠산업 또한 동일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스포츠산업을 비교하기 위해 우리나라에서 연구가 부족한 정책 비교를 시도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한국 스포츠산업의 활성화와 발전을 위해서는 본 연구의 비교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정책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77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