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유명인의 환경 메시지가 초등학생 환경 행동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화진

Advisor
류재명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 환경교육전공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환경 행동환경 관심유명인환경 메시지환경교육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협동과정 환경교육전공, 2017. 8. 류재명.
Abstract
기존의 연구 및 실제 학교 교육현장에서 매체를 활용한 환경교육사례들을 보면 '지식채널 e', 'Discovery' 등을 보여주며 많은 학자들이 말하는 환경교육의 목표인 바람직한 환경 행동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이러한 방식으로 매체 활용 환경교육을 하였을 때 많은 학생들은 초반에는 집중하지만 금방 흥미를 잃어 영상을 보는 대신 낙서를 하거나 옆의 친구와 떠든다. 지식채널 e와 같은 영상은 내용면에서는 우수할지 몰라도 각종 매체에 등장하는 흥미로운 내용과 구성방법들에 비하면 학생들의 관심을 끌기엔 역부족인 것이다.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을수록 환경과 관련된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선행 연구들을 감안하면 환경교육에서도 학생들의 흥미를 끌 수 있도록 하는 매체 활용 방법과 관련된 연구가 필요하다.
매체에 대해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심리학, 광고학 등의 분야에서는 유명인을 활용한 마케팅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다. 사람들에게 호감을 주는 유명인들은 신뢰도와 주목도가 높기 때문에 광고 모델로서 효과가 크다고 한다. 실제로 금연 캠페인에 유명한 모델이 등장하여 금연할 것을 당부할 때 일반인 모델이 등장하여 금연할 것을 당부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이라는 연구도 있다. 따라서 같은 환경 메시지도 일반인보다는 유명인이 제시한다면 사람들의 흥미와 관심을 끄는데 효과적일 것이다. 특히, 본 연구의 연구 대상인 초등학생들은 모델링효과가 성인보다 크게 발생하기 때문에 유명인이 가져오는 효과가 더욱 클 것이다.
이처럼 환경 행동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환경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고, 본 연구자는 환경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유명인이 등장하는 매체를 활용한 환경교육이라고 보았다. 즉, 같은 환경 메시지를 보더라도 환경 메시지를 제시하는 주체가 유명인일 때 학생들이 환경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는 가설을 생각했다. 이 가설의 타당성을 알고자 환경 메시지가 초등학생 환경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 유명인의 환경 메시지와 일반인의 환경 메시지가 초등학생 환경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차이가 있는가?를 확인할 수 있는 실험을 설계하였다.
실험은 서울의 Y초등학교 5학년, 6학년 학생 149명(총 8반)에게 사전 검사를 실시한 뒤 3주간 환경 메시지를 제시하고 같은 검사지로 사후 검사를 하도록 설계하였다. 환경 메시지를 제시하기 1주일 전 실험군(75명)과 대조군(74명) 모두에게 사전 검사로 평소 환경 행동을 측정하는 설문 14문항을 Likert 5점 척도로 실시했다. 그 후, 3주 동안 실험군과 대조군의 교실 뒤편에는 유명인과 일반인 사진이 있다는 차이점 외에는 동일한 환경 메시지를 담고 있는 인쇄물이 실험 자극물로써 게시되었다. 환경 메시지를 제거한 뒤 학생들의 평소 환경 행동이 어떻게 변하였는지 사전 검사와 동일한 문항으로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환경 메시지에 노출된 실험군과 대조군의 사전-사후 검사를 대응표본 t-test로 검증해본 결과 두 집단 모두 환경 행동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또한, ANCOVA로 분석한 결과 유명인의 환경 메시지를 본 실험군과 일반인의 환경 메시지를 본 대조군의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고, 환경 행동의 증진 정도는 유명인의 환경 메시지를 본 실험군이 더 컸다. 즉, 유명인의 환경 메시지가 일반인의 환경 메시지보다 환경 행동의 긍정적 변화에 더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최근, 미세먼지 급증 등으로 인해 사람들의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국내외로 TV 여러 프로그램에서 환경을 다루고 있다. 특히, 학생들이 많이 시청하는 예능 프로그램에서 연예인들이 환경 행동의 필요성을 말하는 장면을 보여주는 경우도 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미루어 볼 때 학교 교육현장에서 이러한 매체를 활용한 환경교육을 한다면 학생들의 환경 행동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79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