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공간곡선의 곡률특성이 시각적 선호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Cubic Spline's Curvature on Human Visual Preferenc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희영

Advisor
김청택
Major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매끄러움선호곡률공간곡선선형혼합모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2017. 8. 김청택.
Abstract
이전 연구들 가운데 매끄러움이라는 감각을 곡률 개념을 사용해 정의한 연구는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곡선의 두 가지 물리적 속성인 파의 개수와 파고의 크기를 매끄러움을 구성하는 두 가지 주요 모수로 가정하고, 매끄러움의 감각에 어떠한 모수가 영향을 미치는지, 나아가 아름다움의 감각과 매끄러움 간 관계를 보고자 했다. 연구에 사용한 재료는 3차원 구체를 기반으로 파의 개수와 파고의 크기를 각 3수준으로 나누어 둘을 조합시킨 9개 유형의 형상을 이용하였다.
우선, 9개 유형 가운데 어떠한 형상이 선호되는지 관찰하였다. 파의 개수가 적은 조건이 가장 선호되었으며 파고의 크기에 따라서는 파고의 크기가 큰 조건이 가장 선호되었다. 결과2에서, 각 형상에 대해 선호를 측정하는 세 가지 문항과 친숙성 그리고 매끄러움을 평정받았다. 매끄러움의 두 가지 파라미터이라 가정한 파의 개수와 파고의 크기를 고정효과로, 참여자 및 개인차 변인들을 확률효과로 설정한 선형 혼합 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이들 중 매끄러움 평정 값의 분산의 약 80%가 연구에서 가정한 모형으로 설명되었다.
개체의 물리적 속성의 지각에 성별, 예술 전공 여부, 성격 요인, 미술 감상 양식 등 개인차 변인의 역할은 확인되지 않았으며 형상의 물리적 속성이 중요하게 작용함을 확인하였다. 매끄러움의 감각에는 파의 개수보단 파고의 크기가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85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