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효(元曉) 저술 번역의 현황과 과제

Abstract

元曉(617-686)가 한국 철학사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남긴 저술의 질적․양적 수준으로 인하여, 그의 저술 번역 현황은 현 단계 한국고전 번역의 현황과 수준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원효는 한국 철학사에서 가장 많이 국내외적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그는 생존 당시에 이미 신라 사회에서 유명한 학승으로 명성을 날렸으며, 사후 몇세기 내에 동아시아는 물론 인도에까지 그 학문적 명승을 날렸다. 근대에 와서도 그의 학문에 대한 수많은 연구가 국내외에서 이루어졌다. [한국불교관계논저종합목록](이철교․이동규 편찬, 고려대장경연구소, 2002)에 따르면 1892년부터 2002년 4월까지 110년간 1301편의 원효관련 논저가 국내 및 외국에서 출판, 발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