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선우휘 소설에 나타난 종교적 이상주의의 변모 양상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임진하

Advisor
김종욱
Major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선우휘종교적 이상주의서북 민족주의고난사관탈식민분단지식인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2017. 8. 김종욱.
Abstract
본 연구는 선우휘 소설에 나타나는 종교적 이상주의의 변모 양상을 탐구하였다. 대표적인 월남 지식인인 선우휘는 서북 지역 출신으로서의 정체성이 매우 분명했다. 그의 소설 역시 서북 민족주의의 전통에 뿌리를 내리고 있으며, 특히 서북 민족주의 운동에서 구심점의 역할을 했던 기독교가 그의 소설에 미친 영향은 상당하다. 민족의 역사적 고난을 극복하는 성경의 예언자상과 이를 통해 회복되는 보편적 공동체의 이상은 선우휘의 소설 세계 전반을 관통한다. 본고는 선우휘 소설에 나타나는 종교적 색채를 서북의 종교적 이상주의와의 연관성 속에서 살펴봄으로써 그 의의를 적극적으로 재평가하고자 하였다.
주지하듯이 월남 지식인들에게 있어 기독교는 반공주의와 결합하여 남한의 지배 이념을 강화한 측면이 있다. 그러나 해방 이후 신생 후진국의 지식인으로서 선우휘에게는 냉전 논리만큼이나 탈식민이라는 과제 역시 절실했다. 이것은 주체적 행동을 제한하는 조건이기도 했던 바, 이 시대적 과제에 대응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선우휘는 종교적 이상주의를 바탕으로 소설 창작에 임했다. 역사의 장에 개입하고자 하는 욕망에 따른 작업이었기에 그것은 분명한 정치성을 띠고 있었으나, 그 정치성은 고정되거나 확정되어 있지 않았다. 역사적 상황이 변화함에 따라 선우휘 소설에서 종교적 이상주의가 나타나는 양상은 지속적으로 변모했다. 주체의 해석에 따라 종교적 이상과 역사적 현실은 유동적으로 접속했고, 거기에는 다양한 행동의 계기가 내재해 있었던 것이다. 본고는 그 역동적 가능성을 보여주는 사례로 선우휘 소설을 새롭게 조명해보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서론과 결론을 제외하고 총 두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2장에서는 1965년 이전까지 선우휘가 창작한 소설에서 종교적 이상주의가 나타나는 양상을 분석했다. 선우휘는 피식민 경험과 한국 전쟁을 약소민족의 수난으로 인식했고, 이를 극복하는 일을 사명으로 받아들임으로써 적극적 행동의 주체로 거듭나고자 했다. 이러한 시도에 내적 논리를 마련해준 것이 동향 출신인 함석헌의 기독교적 역사관이었다. 함석헌의 고난사관을 통해 선우휘는 탈식민과 분단 극복이라는 민족적 과제에 세계사적 의의를 부여할 수 있었다. 그러나 종교적 이상에 근거를 둔 행동은 현실 정치에 대한 부정에서 출발하는 까닭에, 거기에는 정치적 영역에 적극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계기와 그로부터 고립될 수 있는 계기가 동시에 존재했다.
3장에서는 1965년 이후 달라진 역사적 조건 속에서 종교적 이상주의에 내재한 정치적 가능성이 새롭게 전개되는 양상을 분석했다. 한일협정과 베트남 전쟁 파병이 화두였던 1965년 무렵 선우휘는 탈식민과 분단 극복이라는 역사적 전망이 퇴조하고 있다는 위기의식을 비쳤다. 이 시기 발표된 작품들은 종교적 이상과 현실의 접점을 다시 모색하는 과정에서 선우휘가 이상에 대한 내적 충실성에 집중하면서 현실 대응력을 잃어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역사의 장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기 위해 요청했던 신념이 자기배반으로 귀결된 것이다. 말년의 선우휘 소설에는 이와 같은 자기모순에 대한 인식과 이를 처리하기 위한 고투의 흔적이 남겨져 있다. 이러한 성찰을 가능하게 했던 것은 다름 아니라 이상과의 괴리가 점차 심화되어가는 현실 그 자체였다. 종교적 이상과 역사적 상황은 서로가 서로를 거울처럼 비추는 가운데 끊임없이 재검토되었고, 이에 따라 둘의 관계 역시 재조정되었던 것이다. 선우휘 문학이 보여주는 것은 곧 그 접점에 대한 치열한 모색의 자취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802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