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사람을 의미하는 러시아어 접미사에 대한 인지언어학적 연구
A Cognitive linguistic approach to the suffixes denoting pers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황철현
Advisor
송은지
Major
인문대학 노어노문학과
Issue Date
2017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파생 접미사러시아어학인지언어학원형 이론방사 범주코퍼스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인문대학 노어노문학과, 2017. 8. 송은지.
Abstract
본 논문은 사람을 의미하는 러시아어 접미사 파생 어휘의 의미를 인지언어학적으로 분석하여 사람을 의미하는 러시아어 접미사가 어간의 논항 구조에 종속적이거나, 임의적으로 선택되는 것이 아니며, 자체적 의미를 지니며 조어 과정에서 어간과 함께 참여하는 요소임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람을 의미하는 접미사는 인지언어학적 방법을 통해 처음 연구되는 주제가 아니다. 기술언어학은 접미사의 넓은 의미망을 서로 개별적이며 연결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하여 상세히 기술하였다. 구조주의는 최소 대립쌍 등의 방법을 통하여 추상적이고 단의적인 접미사 의미를 상정하였으며, 생성문법은 어간의 논항 구조에 기반하여 접미사 파생어의 의미를 분석하였다. 이들에 비해 인지언어학적 방법은 접미사의 다의를 구조화할 뿐 아니라, 다의간의 연결 관계를 설득력 있게 설명할 수 있다. 또, 인지언어학적 방법은 구조화된 접미사 의미에 바탕해 새로운 파생 어휘의 의미를 결정하는 판단의 근거를 제공할 수 있다.
코퍼스 자료 분석 결과 개별 접미사들은 서로 구분되는 핵심 의미를 지니며, 주변적 의미들은 핵심 의미로부터 개념적 은유와 환유를 통해 확장되고 도출된 것으로 파악된다. 각 접미사의 의미들은 일부 서로 연관되며 호환될 수 있어서, 표면적으로 동의어처럼 보이는 접미사 역시 임의적으로 선택되는 것이 아니라 의미적으로 동기화된 것이다. 개별 접미사들은 서로 구별되는 의미 영역에 초점을 두어 윤곽화시키는 것으로 보인다. 코퍼스 자료 분석 결과는 인지언어학적 방법론이 사람을 의미하는 러시아어 접미사를 분석하는 데 있어, 언어 사용 현실을 적절히 반영하며, 설득력 있는 설명 기제를 제공함을 증명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3802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Russian Language and Literature (노어노문학과)Theses (Master's Degree_노어노문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