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인사제도 만족도가 성과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한국도로공사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홍대식

Advisor
김동욱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공기업인사제도 만족도내부 성과평가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2017. 8. 김동욱.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공기업 직원들의 인사제도에 대한 만족이 개인들의 성과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조직내 인사 및 성과평가 제도에 어떤 문제점이 있고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를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우선 인사제도를 보직, 승진, 평정으로 분류하였고 한국도로공사의 전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1,410명이 참여하였다. 이중 364명을 제외한 1,046명의 설문 자료를 분석하였다. 다음으로는 최종 1,046명의 내부성과평가 결과를 수집하여 기초통계량 분석, 신뢰도 분석,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한국도로공사 직원의 인사제도 만족도 중 보직, 승진제도 만족도는 내부평가 지급률 및 개인업적평가 지급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평정제도 만족도는 전체 내부평가 지급률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개인업적평가 지급률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선행연구들과는 다르게 대체적으로 주관적인 인사제도 만족도는 성과에 큰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왔다. 이는 한국도로공사내 인사와 평가가 완전히 분리되어 운영되고 있고 직원들이 느끼는 인사제도에 대한 주관적인 만족도와 성과평가는 관계가 없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한국도로공사 직원들에 한정하여 분석하여 전체 공기업을 대상으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기존의 대부분의 연구들이 인사제도와 조직의 효과성 즉, 조직몰입도, 재무성과, 팀 성과 등의 관계를 연구하였는데, 본 연구는 개인들의 성과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관계를 살펴보았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816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