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일­가정양립제도 활용이 조직내 여성관리자 진출에 미치는 영향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선경

Advisor
전영한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일-가정양립제도여성관리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2017. 8. 전영한.
Abstract
본 연구 목적은 일-가정양립제도의 활용이 조직내 여성관리자 진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최근 우리나라 여성 인적자원 활용 수준의 상승 추이가 계속되고 있다. 이와 맞물려 정부 주도 양성평등 정책도 적극 시행되고 있다. 이처럼 여성의 사회적 위상이 높아지고 성차별 해소를 위한 정부 정책이 적극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노동시장에서 관리직 여성 비율은 현저히 낮다. 따라서 일-가정 양립제도 활용이 조직내 여성관리자 진출에 어떠한 여향을 줄 것인가 라는 문제제기로부터 시작하여 실질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먼저, 일-가정양립제도 활용 수준이 조직내 여성관리자 진출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설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조직내 여성관리자 진출 영향은 여성관리자 승진자수와 여성관리자 승진비율로 분류하여 측정하였다. 일-가정양립제도 활용 수준은 조직내 제도 유무를 알 수 있는 일-가정양립제도 도입 수준과 조직 문화 특징이 반영된 사용 용이성을 일-가정양립제도 사용 수준으로 세분하여 분석하였다. 특히 기업 규모 및 업종에 따라 일-가정양립제도 활용 수준이 조직내 여성관리자 진출 영향은 서로 다르게 나타날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기업 규모 및 업종을 각각 조절 변수로 놓고 분석하여 제도적 차이를 추가적으로 검토하였다.
본 분석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주관으로 시행된 2014년 여성관리자패널조사 5차 자료를 활용하였다 조사 대상 195개 대상 기업 중 결측치를 제외한 191개 기업이 분석 대상이다.
분석 결과, 일-가정양립제도 사용 수준이 여성관리자 승진자수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가정양립제도가 하나의 시스템으로서 조직내 여성관리자 진출 영향에 미치는 번들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일-가정양립제도 도입 수준이 조직내 여성관리자 승진자수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내지 않았다. 아울러, 일-가정양립제도 도입 및 사용 수준이 조직내 여성관리자 승진비율에 미치는 영향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내지 않았다. 또한, 주요한 비교 대상으로 설정한 기업 규모, 업종에 의한 조절 효과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내지 않았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일-가정양립제도 효과가 매출액, 노동생산성, 직무몰입 외에 조직내 여성관리자 진출에도 영향이 있음이 확인되었다. 일-가정양립제도와 조직내 여성관리자 진출과의 상관관계 연구가 미미함에도 본 연구를 진행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아울러, 일-가정양립제도가 하나의 시스템으로 작용하는 번들 효과가 조직내 여성관리자 진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도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이 있다. 마지막으로 일-가정양립제도가 법·제도적으로 기업이 도입·활용토록 하는 국가 정책인 만큼 개인단위 측면이 아닌 조직단위 측면에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가를 연구하였다
다만, 이 연구는 일-가정양립제도를 선행요인으로 조직내 여성관리자 진출 영향을 결과요인으로 가정하고 있다. 그러나 두 요소는 동시성을 갖고 있다. 즉 역으로 조직내 여성관리자 진출이 많은 기업일수록 보다 다양한 일-가정양립제도를 활용 할 수 있다는 가정도 타당하기 때문이다. 향후 동시성 분석(simultaneity analysis)을 통해 두 개의 인과관계를 분석하는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816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