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지식공유 활성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우정사업분야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Influential Factors of Knowledge Sharing: Focused on the Postal Service Area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진희

Advisor
이수영
Major
행정대학원 정책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지식경영지식공유우정사업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정책학과, 2017. 8. 이수영.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우정사업분야에 있어 지식경영의 중요한 축인 지식공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요인분석을 진행하였다. 많은 선행 연구들에서 검증되었듯이 지식공유는 조직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런 지식공유에 미치는 요인을 구조적 요인, 관계적 요인, 개인적 요인으로 분류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구조적 요인으로 의사소통의 개방성, 학습지향적 조직문화, 관리자의 지지적 리더십, 직무 자율성, 객관적 평가 및 공정한 보상을, 관계적 요인으로는 상사에 대한 신뢰, 동료에 대한 신뢰, 조직에 대한 신뢰로 측정되는 조직에서의 신뢰를, 개인적 요인으로는 직무만족도, 조직동일시, 조직 역할 과부하를 측정하였다.
요인별 다중회귀분석 결과 구조적 요인에서는 직무자율성이 지식공유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계적 요인에서는 동료에 대한 신뢰와 조직에 대한 신뢰가 지식공유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적 요인에서는 직무만족, 조직동일시, 조직 역할 과부하 모두 지식공유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 역할 과부하 변수의 경우, 당초 직무스트레스의 하위 차원으로 측정되는 조직 역할 과부하 상태에 있다면 지식공유에 시간과 노력을 투입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가정하였으나, 분석결과 가설 설정과 역방향으로 나타났다. 관련하여 조직 역할 과부하 변수를 업무 비중에 대한 변수와 업무 능력에 대한 변수로 나누어 추가 분석을 수행하였고, 업무 비중적 측면에서의 조직 역할 과부하는 지식공유에 정(+)의 영향을 미친 반면, 업무 능력적 측면에서의 조직 역할 과부하는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지 않는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마지막으로 각각의 차원이 아닌 전체 변수를 투입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한 결과 동료에 대한 신뢰, 조직동일시, 조직 역할 과부하 변수만이 지식공유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 세 가지 요인이 우정사업분야에서 지식공유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영향력 있는 요인인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결과는 정부조직이자 기업조직으로서의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는 우정사업분야에서 지식공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 우정사업분야에서의 지식공유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함의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그러나 몇 가지 연구의 한계가 존재하며, 이를 보완하기 위한 향후 연구방향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우정사업분야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따라서 심화 연구를 진행할 경우 대상과 지역적 편향을 제거하기 위하여 표본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 언급된 요인들 외에도 지식공유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이 있을 수 있다. 심화 연구에서는 지식 특성 요인과 정보기술 요인(지식관리시스템) 등을 포함하여 분석을 실시하면 보다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 가설과 역방향의 유의미한 결론이 도출된 조직 역할 과부하 변수에 대한 심화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기존 연구들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의사소통의 개방성, 학습지향적 조직문화, 관리자의 지지적 리더십, 객관적 평가 및 공정한 보상이 지식공유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후속 연구에서는 심화 인터뷰와 서베이를 통해 이러한 연구결과를 가져온 조직의 구조적 특성을 밝히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서베이 과정에서 신분의 노출을 꺼려하여 일부 응답을 기피하거나 신뢰할 수 없는 응답을 한 경우가 발견되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충분한 사전설명과 함께 광범위한 대상을 선정하여 서베이를 진행한다면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818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