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안산시화쓰레기매립지의 정원박람회 공원화 설계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하련

Advisor
성종상
Major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Keywords
정원박람회쓰레기매립지메가이벤트사후활용지속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2017. 8. 성종상.
Abstract
정원박람회는 정원을 문화 콘텐츠로 하는 메가 이벤트로써 도시녹지체계의 확립, 도시 이미지의 쇄신 등 도시재생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더 나아가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의 정체성 재발견, 커뮤니티 활성화를 수행한다. 그러나 정원박람회가 도시에 미치는 효용성에도 불구하고 메가 이벤트 장의 사후활용에 대한 논의가 지속되고 있다. 국내의 정원박람회는 지속적 이용에 대한 적절한 전략이 부재하거나 계획에서부터 설계까지 하나의 연속선상에서 이루어지지 않거나 박람회 폐장 후의 운영 및 관리에 대한 구체적 대안이 부족한 데서 기인한다고 본다. 정원박람회장은 일회적인 기능을 하는 이벤트의 장이 아닌 계획 단계에서부터 장기적인 비전과 전략을 제시하는 도시 재생의 인프라로써 기대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정원박람회장의 지속적인 이용 가치를 높이기 위해 정원박람회의 준비단계에서부터 사후활용계획을 반영한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설계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이는 지속성과 일상성의 측면에서 정원박람회라는 이벤트 장소와 이후 공원화된 장소를 동시에 고려하여 설계에 반영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원박람회의 이벤트 당시와 이후의 긴밀한 연계를 고려한 설계를 통해 정원박람회장의 장기적인 발전 방향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정원박람회가 갖는 기능적 요소와 요구되어지는 공간 프로그램들이 공원화되는 과정에서 이후 어떻게 변용되는지를 고찰한 후 통합적인 마스터플랜을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일상성과 지속성의 측면에서 정원박람회 공원은 일상적 정원 활동 및 실험을 촉매하는 역할을 하며, 보전공간을 확보함으로써 생태계를 복원하고, 다양화시키는 공간으로 계획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지는 안산시 상록구 본오동에 위치한 안산시화쓰레기매립장으로 면적 451,432㎡(136,558평)이다. 대상지는 1989년부터 쓰레기 매립을 시작하여 1994년 매립이 종료되었다. 이후 사후활용에 대한 다양한 대안들이 논의되었고 2016년 경기도는 정원박람회를 개최할 수 있는 수도권 내 최대 규모의 경기도를 대표하는 정원을 조성한다는 계획을 발표하였다. 이는 경기도에서 진행하고 있는 정원 관련 산업과 교육의 적절한 거점지로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주변의 풍부한 습지 생태자원을 연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원박람회 공원으로서의 잠재력을 가진다. 대상지의 현황, 주변 습지 생태의 유기적 연결, 사업의 연계를 기반으로 정원박람회 공간의 유연한 활용을 위한 공간과 주변 습지와 대상지의 매립지 생태를 보전하는 공간을 확보하였으며 기능적으로 정원박람회 구역, 주제정원구역, 보전구역(자연천이구역, 관리천이구역)으로 구분하였다. 설계의 전략은 첫째, 정원박람회장의 전시, 홍보, 판매, 교육 등의 구역들은 시설 및 공간의 철거, 변용, 존치의 과정을 거쳐 공원화 과정에 반영되도록 계획하였다. 둘째, 주제정원구역은 보는 것으로써의 감상의 정원을 넘어서 실험과 참여라는 키워드로 프로그램 및 공간이 연계되는 거점이 되도록 계획하였다. 셋째, 보전구역은 오랜 시간 존치되면서 형성해 온 자연 초지 생태를 보전 구역으로 설정함으로써 다양한 생태가 공존하고 이를 가시화, 다각화하는 정원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안산시화쓰레기매립지의 정원박람회장 설계가 아닌 정원박람회 이후 점진적으로 공원화되는 과정으로써의 설계를 한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이는 대상지의 특성을 반영함과 동시에 정원박람회 당시와 이후의 프로그램과 공간과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가능하다. 정원박람회의 도시재생이라는 긍정적인 역할과 함께 일상성과 지속성을 갖는 정원박람회 공원이 되기를 바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826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