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국내 서식하는 하늘다람쥐(Pteromys volans)의 형태와 생태, 유전적 특성에 관한 연구 : Study on morphology, ecology and genetics of Siberian Flying Squirrel (Pteromys volans) in Korea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종우

Advisor
이우신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산림과학부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둥지선택외부기생충집단 유전학하늘다람쥐형태행동권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업생명과학대학 산림과학부, 2018. 2. 이우신.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서식하는 하늘다람쥐의 형태와 생태, 유전적 특성을 파악하고 효율적인 보전 방안을 마련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2014년부터 2016년까지 강원도 원주시 백운산 지역을 중심으로 하늘다람쥐의 형태적 특성과 둥지이용 및 선택, 행동권, 외부기생충, 유전 다양성 및 구조를 파악하였다.
하늘다람쥐의 형태적 특성은 암컷이 수컷보다 큰 암컷편향적 성적이형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단독 생활을 하고 암컷 혼자 새끼를 키우는 하늘다람쥐의 번식전략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국내 하늘다람쥐의 외부형태를 핀란드와 북해도 지역과 비교한 결과, 위도에 따라 핀란드>북해도> 한국 순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분포 지역에 따른 기후와 서식환경 차이에 따른 것으로 생각된다.
하늘다람쥐는 둥지 입구직경 4cm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번식둥지 확인 결과 한배새끼수는 2.17±0.31마리로 확인되었다. 둥지재료 분석결과 13종의 둥지재료 중 목본성덩굴의 비율이 가장 높게 확인되어 목본성덩굴은 중요한 둥지재료로 추정된다. 그리고 둥지와 근접한 교목과의 거리, 주변 교목의 수고, 교목수관면적은 하늘다람쥐의 둥지선택 및 이용에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는 하늘다람쥐의 생태적 특성에 따라 활공이 용이하고 포식자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숲의 구조가 둥지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하늘다람쥐의 행동권은 15.12±3.18ha로 나타났으며, 핵심서식지는 2.75 ±1.04ha로 확인되었다. 번식기 행동권과 핵심서식지의 크기는 비번식기보다 크게 나타났으며, 행동권 중첩율 또한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번식기 동안 짝짓기를 위한 번식활동 증가에 따라 행동권 크기가 증가하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하늘다람쥐는 행동권 내 활엽수림의 이용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수관밀도가 밀한 임분을 선호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4영급의 임분과 중경목의 이용이 높게 확인되어 울폐한 산림과 성숙림을 선호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하늘다람쥐에 기생하는 외부기생충을 채집하여 동정한 결과 다람쥐벼룩(Ceratophyllus (Monopsyllus) indages)으로 확인되었다. 하늘다람쥐의 성별과 건강도는 다람쥐벼룩의 기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생충에 대한 숙주의 방어기작과 숙주에 대한 기생충의 선택기작에 따른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하늘다람쥐와 기생충의 상호관계는 숙주의 건강도 및 행동권 크기와 연관하여 진화된 것으로 판단된다.
유라시아 지역의 하늘다람쥐는 계통 유연관계에 따라 북유라시아 지역과 극동 지역, 북해도 지역으로 구분되었다. 따라서 하늘다람쥐는 3개의 진화적 유의단위(ESU)로 구분해야 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국내 하늘다람쥐는 극동 지역의 진화적 유의 단위에 포함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하늘다람쥐의 유전적 특성은 진화적 유의단위 수준으로의 분화정도는 나타내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어 하나의 큰 개체군으로 취급하고 하나의 관리 단위(MU)로 설정하는 것을 제안한다.
효과적인 하늘다람쥐의 보전을 위해서는 본 연구를 통해 확인된 생태적 특성과 관리 단위를 바탕으로 하늘다람쥐의 형태와 개체군 동태, 행동, 생태, 유전적 특성, 서식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하늘다람쥐의 보호 및 서식지 관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080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