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학교통일교육의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병연

Advisor
박성춘
Major
사범대학 윤리교육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잠재적 교육과정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도덕과 통일교육잠재 영향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윤리교육과, 2018. 2. 박성춘.
Abstract
본 논문은 학교통일교육의 형식적 교육과정을 살펴보고 잠재적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구성 요소에 대한 논의를 통해 학교통일교육의 잠재적 교육과정 구성 요소를 밝히고 학교통일교육 내실화를 위한 과제와 제도 및 수업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학교통일교육의 형식적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은 현실과 한계를 갖고 있다. 학교통일교육은 정부 정책과 밀접하게 관련을 맺으면서 일관성과 지속성이 부족했다. 교육 목표는 국가 차원의 당위와 이념을 강조하여 교육적 실천과 거리가 있었다. 교육 내용은 학생과 교사를 고려함 없이 정부 입장을 중심으로 제시되었다. 교수·학습 방법과 관련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관점이 학교통일교육 논의에서 존중받지 못하고 있다. 학교통일교육의 형식적 교육과정은 하향식으로 편성되고 있고 영역별 일관성이 부족하며 잠재적 교육과정을 고려하고 있지 못하다.
학교통일교육의 형식적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잠재적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구성 요소를 살펴보았다. 교육과정은 형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잠재적 교육과정은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학적 관점에서 논의가 이루어져 왔으며, 잠재적 교육과정의 구성 요소는 학교 밖 사회 환경, 학교의 생태, 학교의 인적 요소 등의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학교통일교육의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는 학교통일교육의 현실을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고 형식적 교육과정을 보완할 수 있게 해준다.
학교통일교육의 잠재적 교육과정 구성 요소를 학교 밖 사회 환경, 학교의 생태, 학교의 인적 요소 등의 측면에서 밝혔다. 학교 밖 사회 환경과 관련하여 학교 밖 사회에서 학생들에게 전달되는 정보로 국제정세와 남북관계, 북한의 행위, 대북정책과 통일정책 등을 제시하였다. 정보를 생산하는 사회문화적 조건으로 남북한 관계의 특수성, 사회 환경의 변화, 분단의식과 남남갈등, 통일교육의 정치적 민감성 등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가치와 정보를 전달하는 매체로 언론과 SNS의 영향에 대해 논하였다.
학교의 생태와 관련한 학교통일교육의 잠재적 교육과정 구성 요소를 군집성, 경쟁문화, 권력관계의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군집성은 과거 당위를 중심으로 한 학교통일교육 담론을 내면화하는데 긍정적으로 기여하였지만 개인의 자율성과 주체성이 강조되는 오늘날 당위에 대한 강조만으로 학생들을 설득하기 어렵다. 또한 경쟁문화가 첨예한 교육 현실은 학생들로 하여금 이기적 심성을 갖게 만들었고 적대와 혐오의 문화를 형성하여 북한에 대한 혐오를 표현하는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학교의 전통적인 권력관계는 학교통일교육의 형식적 교육과정을 수용하도록 기능했지만 교사와 학생, 학교와 학생 사이의 권력관계가 약화되고 있는 오늘날 학교와 교사, 교육과정의 영향력이 약화되고 있다.
학교의 인적 요소와 관련하여 학교통일교육의 잠재적 교육과정 구성 요소를 밝혔다. 다양한 통일의식을 내면화한 가운데 사회규범의 전달자 역할을 요구받고 있는 교사들은 통일문제에 대한 가치관의 혼란을 겪을 수 있다. 학생들의 통일 필요성 인식은 낮아지고 있고 통일문제에 대한 실용적 접근이 증가하고 있으며 북한에 대한 태도는 부정적이다. 학부모의 통일 필요성 인식은 전반적으로 낮아지고 있고 북한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증가하고 있다.
학교통일교육의 형식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를 통해 학교통일교육 내실화를 위한 과제를 제시하였다. 먼저 학교 밖 사회 환경 개선을 통해 통일교육 논의를 위한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그리고 학교의 생태 변화를 반영하여 학교문화를 혁신해야 한다. 다름을 인정하고 공존을 지향하는 학교문화를 형성하고 삶의 문제로 통일을 고민할 수 있는 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아울러 잠재적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개발해야 한다. 교육과정의 잠재 영향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과정 개발 단계에서 보편주의 원칙을 적용해야 한다. 그리고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숙의 단계에서 학생과 교사의 능동적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
이상의 논의를 종합하면서 학교통일교육의 잠재 영향을 강화하기 위한 제도 및 수업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통일교육 환경 조성을 위하여 통일교육지원법을 개정해야 한다. 학교통일교육 및 사회통일교육 개념을 구분하여 반영하여야 하고 통일교육의 보편원칙으로서 자유민주주의를 강조해야 한다.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를 반영하여 새로운 공동체의식의 형성을 강조해야 하고 인간안보의 관점에서 통일과 안보의 관계를 명확히 설정해야 한다. 다음으로 현장 적합성을 높이기 위한 학교통일교육 지침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학교통일교육에서 견지해야 할 기본 관점의 예를 제시하고 그러한 관점에서 학생 발달수준을 고려한 세부지침을 예를 들어 소개하였다. 마지막으로 잠재 영향 강화를 위한 도덕과 통일교육의 강조점 및 수업 전략을 제시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087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