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지각기술훈련이 유소년 축구선수의 의사결정 능력과 시각탐색 전략에 미치는 영향(명제적, 암묵적 학습 방법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송영훈

Advisor
김선진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지각기술훈련의사결정 능력시각탐색 전략명제적 학습암묵적 학습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2018. 2. 김선진.
Abstract
본 연구는 지각 기술 훈련이 유소년 축구 선수의 의사결정 능력과 시각탐색 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유소년 축구 대회 우승 경험이 있는 24명의 유소년 선수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지각 기술 훈련 집단(명제적 학습, 암묵적 학습)과 통제 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사전 검사, 지각 기술 훈련, 사후 검사의 총 3 단계로 나누어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모든 피험자는 스크린에 제시되는 공격 상황의 영상을 보고 가능한 한 빠르고 정확하게 상황을 예측하여 반응하는 과제를 수행하였다. 이 때 영상은 미드필더가 공을 잡고 패스 하는 순간까지를 포함하고 있으며, 명제적 학습 그룹에서는 IF-Than의 언어적인 피드백을 주었고, 암묵적 학습 그룹에서는 영상그래픽 처리기법을 활용한 중요한 단서를 시각적으로 제공하는 지각 기술 훈련을 실시하였다. 실험을 위하여 상황 예측 테스트, 예측 반응시간 측정기, 안구 움직임 추적 장비(Dikablis Eye Tracking System), 스크린, 동영상 투사장비를 사용하였으며, 의사결정 능력과 시각 탐색 전략을 구분하여 측정하였다. 의사결정 능력은 의사결정 시간과 의사결정 정확성으로 나누어 분석하였으며, 시각탐색 전략은 시선이동 수, 시선고정 빈도, 시선고정 시간, 시선고정 위치, 시선이동 패턴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이러한 변인에 대한 지각 기술 훈련의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반복 측정이 있는 이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방법 및 분석 결과를 토대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의사결정 시간은 지각 기술 훈련 집단이 통제 집단에 비해 사전-사후 검사에서 의사결정 시간이 감소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지각 기술 훈련이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의사결정 정확성은 지각 기술 훈련 집단이 통제 집단에 비해 사전-사후 검사에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그리고 지각 기술 훈련 집단 중에서 암묵적 학습 집단이 명제적 학습 집단보다 더 큰 향상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지각 기술 훈련이 의사결정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지각 기술 훈련 중에서도 암묵적 학습이 의사결정 능력 향상에 더 큰 효과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시각탐색 전략은 지각 기술 훈련 집단이 통제 집단에 비해 더 낮은 시각 탐색률과 효율적인 시각 탐색 전략을 보였다. 전체 영역별 시선 고정 위치에서는 지각 기술 훈련 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중앙 영역에 주로 시선을 고정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선이동 패턴에서도 볼 소유, 중앙, 볼 소유-공간 영역의 시선 행동 패턴을 활용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088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