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응행동기반 다중지능 척도에 따른 고등학교 지적장애학생 특성 분석

Abstract

특수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장애학생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여 학령기를 지나 성인기를 보내는 일생동안 지역사회에서 자립적으로 생활하고 사회구성원으로서 기능할 수 있도록 도모하는데 있다. 학령기 동안 교육을 통하여 성인기를 준비하는 것은 특수교육을 포함한 모든 교육 실제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부분이다. 장애로 인한 어려움뿐만 아니라 전환에서도 어려움을 가지는 장애학생들은 이중의 어려움을 가지기에 성인기로의 전환은 보다 큰 중요성을 가진다.

장애학생들의 낮은 취업률과 진학률은 특수교육에서 개별화교육계획을 기반으로 한 진로 및 직업교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지적장애학생의 경우 지능지수와 적응행동을 기반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지능지수를 기반으로 한 교육은 지적장애학생의 능력과 잠재력을 제한적으로 평가함에 따라 결핍 패러다임 형태의 교육이 이루어졌다. 따라서 지적장애학생에게 적응행동을 기반으로 한 교육이 더욱더 중요하게 되었다.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은 전통적 지능의 관점이 아닌 새로운 관점으로 지능을 해석하였다. Gardner는 다중지능이론에서의 지능은 인간이 가지는 잠재력, 인간 능력의 범위, 그리고 개인 목표에 맞게 과제를 제시하는 방법으로 사용하도록 제안하였다. 따라서 Gardner의 지능이란 곧 능력을 의미하는 것이다. 다중지능이론을 기반으로 지적장애학생들의 강점과 약점을 확인할 수 있으며 교육을 통하여 강점을 극대화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지적장애학생의 능력과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는 성장 패러다임 형태의 교육을 할 수 있다.

다중지능과 적응행동의 이론적 결합은 지적장애학생을 교육함에 있어 많은 부분 상호 보완한다. Gardner가 다중지능에서 지능이 일반적인 지능이 아닌 잠재력 또는 능력으로서의 의미를 가진다고 하는 것은 지적장애학생의 지능에 대하여 다양한 관점의 해석을 가능케 할 수 있다. 나아가 이것은 지적장애학생에게 능력을 기반으로 한 교육으로서, 개개인이 가진 가능성과 잠재력에 기반을 둔 성장 패러다임의 교육을 구현하도록 한다. 또한 다중지능은 개인의 목표에 맞게 과제를 제시하는 방법으로서, 특수교육에서 장애학생에게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하여 개별화교육계획을 세우고 실시함에 있어 개인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강점을 더 개발하거나 약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한다. 더욱이 지적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적응행동 교육에 있어 다중지능의 강점과 약점을 확인하여 대상학생에게 적절한 개별화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적응행동기반 다중지능척도의 특수교육현장에서의 활용가능성과 그 효과에 기반을 두어, 전환기 지적장애학생의 사회통합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적응행동기반 다중지능척도를 개발하고 그를 활용하여 개별 아동의 특성을 파악하며 그에 따른 교육적 접근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두 가지 하위 연구로 구분하여 적응행동기반 다중지능척도에 따른 고등학교 지적장애학생의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이에 따라 연구대상과 연구방법 또한 두 가지로 분류하였다. 첫 번째 연구는 고등학교 지적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통계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적응행동기반 다중지능척도를 개발하여 전국단위 고등학교 지적장애학생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여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적응행동기반 다중지능척도를 기반으로 잠재프로파일분석을 통하여 잠재집단을 확인하고 집단별 특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다중지능이론이 지향하는 개인이 가지는 프로파일 내에서의 강점과 약점을 확인하기 위하여 적응행동기반 다중지능척도의 개인평균과 지능의 하위영역 점수를 비교하였다. 마지막으로 다항로지스틱분석을 통하여 잠재집단의 예측요인을 확인하였다. 두 번째 연구는 적응행동기반 다중지능척도를 현장에서 활용한 교사를 인터뷰하여 현장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현장의 특수교사 인터뷰를 통하여 사례 내 분석과 사례 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 및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적응행동기반 다중지능척도를 통하여 고등학교 지적장애학생의 잠재집단은 4개로 나타났으며 전반적 낮은 수준 다중지능집단, 평균보다 낮은 수준 다중지능집단, 평균 수준 다중지능집단, 평균보다 높은 수준 다중지능집단으로 명명하였다. 각 잠재집단은 다중지능 하위영역에 따른 이질적 집단으로 나타났다. 장애등급에 따라 중증지적장애학생은 낮은 수준의 다중지능집단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경증지적장애학생은 높은 수준의 다중지능집단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2급 지적장애학생들은 각 잠재집단에 포함되는 비율이 다중지능이 높은 수준일수록 줄어들지만 그 수는 유사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급 지적장애 학생의 경우 적응행동기반 다중지능의 수준을 장애등급이라는 단일한 잣대로 해석하기 보다는 적응행동기반 다중지능척도에 따라 제시되는 다양한 정보들을 바탕으로 한 해석이 더욱 적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음을 함의한다.

둘째, 잠재집단 내 개별사례에서도 적응행동기반 다중지능척도에서 강점과 약점이 나타나는 다중지능프로파일을 보유한다. 개인이 가지는 다중지능프로파일이 전반적으로 높은 능력을 가짐에도 불구하고 하위영역이 높더라도 상대적으로 약점이 될 수 있으며, 이와 반대로 낮은 하위영역 점수라도 낮은 능력을 가진 학생에게는 강점이 될 수 있다. 개인이 가지는 적응행동기반 다중지능척도에 따른 프로파일에 따라 강점과 약점이 나타난다. 특히 지적장애학생에게는 개인 내 차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지능을 교육하고 개발함으로써 장애학생에게 강점과 자신감을 줄 수 있으며 강점을 기반으로 다양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접근으로서 의의를 갖는다.

셋째, 고등학교 지적장애인의 잠재집단 예측요인으로 장애등급과 기대고용수준이 집단을 예측하는 의미 있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유전적인 요인인 장애등급에 따른 예측요인은 변화가 크지 않지만 환경적인 요인인 기대고용수준은 장애등급이 나타내는 변화보다 크다. 환경적인 요인들은 학생에게 제공되는 교육과 학생이 경험하는 것을 토대로 향상될 수 있는 큰 가능성을 갖기에, 환경적 요인에 따라 잠재집단의 분류가 더욱 높은 수준으로 예측된다는 발견은 교육적 시사점이 크다. 또한 이는 고등학교 지적장애학생에게 학생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는 적응행동기반 다중지능척도를 활용한 진로 및 직업교육을 실시한다면 더 높은 고용수준을 기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현장교사들을 통하여 적응행동기반 다중지능척도의 활용가능성을 조사한 결과 첫째, 다중지능은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을 비롯하여 특수교육현장 전반에서 제한적으로 활용되어 온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사들은 다중지능의 특성을 알고, 특히 장애학생의 강점을 파악하기 위한 접근으로 이해하기도 하였으나, 특정 영역에서의 탁월성, 특히 비장애인과의 비교에 있어서도 보다 뛰어난 능력이 있을 때에 다중지능으로 일컫는 것으로 다소 왜곡하여 해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중지능척도가 제공하는 정보에서 강점영역을 적응행동을 중심으로 해석하여 그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직업교육에 있어서 개별 학생을 지도할 때 더욱 활용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적응행동기반 다중지능척도의 결과를 면담에서 활용하였을 때 부모는 그동안 개별 학생의 약점 및 장애에 기반을 둔 교육적 접근의 관점에서 벗어나 자녀의 강점을 볼 수 있는 관점을 갖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이는 부모로 하여금 자녀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감을 고양하며, 동시에 학교 이외의 공간에서도 자녀의 강점을 기반으로 한 여러 가지 활동으로 응용 가능하며, 학교와 가정의 교육이 연계될 가능성을 높여주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넷째, 지적장애학생들이 지역사회 통합을 위해서 비장애인과 함께 생활하기 위해서는 대인관계지능과 자기성찰지능의 중요성이 매우 크다. 더욱이 이는 비단 직장생활에서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내에서 비장애인과의 완전한 통합을 이루기 위해서 절실히 요구되는 기술의 하나이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결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장애등급에 있어 경증지적장애학생이 중증지적장애학생에 비해 다중지능의 모든 영역에서 높은 수준을 보이는 경향이 나타나지만, 장애등급이 2급인 학생의 경우 4개의 집단에서 비슷한 수로 분포되기 때문에 장애등급 만으로 해석하기 보다는 적응행동기반 다중지능척도에서 제시하는 정보들을 바탕으로 해석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적응행동기반 다중지능척도에서 어떠한 잠재집단에 속해 있든, 각 개인이 가지는 다중지능 점수를 개인의 각 하위영역의 점수와 비교하여 각 강점 하위영역과 약점 하위영역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그에 따르는 교육적 지원의 기회를 확대한다. 특히 개인 내에서의 강점 영역에 대한 정보는 교사로 하여금 대상 학생을 지도함에 있어 학생이 가지는 한계 및 결핍에서 벗어나 성장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줄 수 있으며, 강점을 기반으로 한 개별화 교육을 제공 하도록 도모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셋째, 유전적 요인인 장애등급은 변화하기 쉽지 않은 변인이라는 특성을 가지나, 환경적 요인인 기대고용수준은 학생 수준에 적절한 교육적 접근을 통한 높은 변화가능성을 갖는 변인이다. 따라서 적응행동기반 다중지능척도의 결과에 따른 대상학생의 강점과 잠재력을 기반으로 한 진로 및 직업교육을 실시한다면 더 높은 고용수준을 기대할 수 있겠다. 넷째, 다중지능척도의 결과는 대상학생의 강점을 개별화교육에 추가적인 정보로써 활용하여 기존의 평가에서 강점 기반으로 한 개별화교육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부모와의 면담에서도 대상학생의 강점을 통하여 그동안 제한적이거나 결핍을 갖는 학생의 능력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넓히고 잠재력을 발현할 수 있도록 가정과 학교를 연계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다. 특히 대인관계지능과 자기성찰지능은 지역사회에서 중요하게 작용하는 사회성 관련 지능으로 비장애인과 함께 성공적인 지역사회 통합에 중요한 척도로 평가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적응행동기반 다중지능척도의 활용에 따라 다양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의의를 가짐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한계점을 가진다. 한계점과 그에 따른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학급에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특수학교와 일반학급의 장애학생까지 폭넓은 연구대상자로 연구가 되어야 하며 나아가 중학교와 전공과까지 대상의 확대할 필요가 있다. 둘째, 현장 교사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을 때 적응행동기반 다중지능척도를 활용한 교사만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나 활용하지 않은 교사에 대한 인터뷰를 통하여 다차원적 관점으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셋째, 고등학교 지적장애학생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다차원적인 평가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학생의 수행평가를 기반으로 개발되었지만, 교사용과 부모용의 위계적 관찰자 척도가 개발되면 고등학교 지적장애학생을 다차원적으로 객관성을 가지면서 평가 할 수 있다.

고등학교 지적장애학생의 지도함에 있어 적응행동의 중요성은 더욱더 커지고 있으며, 지능지수로 인하여 지적장애학생이 갖는 결핍과 제한에 중점을 두어온 교육에 있어 다중지능이 제시하는 강점과 가능성 그리고 잠재력이 부각되어야 한다. 적응행동기반 다중지능척도는 대상학생의 강점과 능력을 보여주면서 진로 및 직업교육과 연계하여 활용 가능함에 따라 개별화교육계획 상에서 전환교육계획을 작성하여 지적장애학생을 지도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갖는다. 따라서 고등학교 지적장애학생의 전환교육 실시에 있어 적응행동기반 다중지능척도의 활용은 궁극적으로 지적장애학생이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하도록 촉진함으로써 장애학생의 비장애인과 함께 지역사회통합에 기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