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파워먼트 향상을 위한 비판과학 관점의 가정과수업에서의 실행연구- 중학교 「기술·가정」교과 의생활 영역을 중심으로 -

Abstract

본 연구는 의생활 영역의 비판과학 관점 가정과수업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학습자의 임파워먼트를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의생활 영역의 비판과학 관점 가정과수업 실행과정에서 교사와 학생의 경험을 확인하였고 이러한 실행경험의 교육적 의미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실천적 추론의 개념적 틀을 적용하여 총 5개 모듈 12차시로 구성된 의생활 영역 가정과수업을 개발하여, 경기도 K중학교 2학년 2개 학급 총 46명(남 27명, 여 19명)에게 4주간 적용하였다. 효과 검증을 위해 수업의 사전-사후 차이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학생의 수업일기와 면담 자료 등을 수집하여 질적 분석을 하였다. 수업의 실행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의 경험을 드러내어 그 교육적 의미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의생활 영역에서 비판과학 관점의 가정과수업을 개발하기 위해 개념화 단계에서 의생활 관련 지속적인 관심사는 ‘사회 내의 가족을 위하여 의생활과 관련하여 무엇을 해야 하는가?’로 선정하였다. 추구하는 가치목표는 자유가 많고 책임이 큰 상태인 복합적인 위치로 정의하여, 실천적 추론과 비판적 사고, 협력적 대화를 강조하며 상호의존성, 감정적 성숙, 지적발달, 의사소통 능력 등을 학습의 목표로 삼았다. 교육내용과 활동의 구조를 위해 실천적 추론 과정을 교육내용의 개념적 틀로 사용하였으며, 하위 관심사, 광의의 개념, 하위 개념과 지적·사회적 기술을 포함시켰다. 개발단계에서 교수학습 모듈 역시 실천적 추론과 관련 되도록 구성하여, 총 5개 모듈의 12차시 수업, 31개의 학습지와 관련 동영상, PPT 자료를 개발하였다.

둘째, 개발된 의생활 영역의 비판과학 관점 가정과수업을 적용한 후 그 효과를 분석한 결과, 임파워먼트 차원 중 정치·사회적 임파워먼트가 수업 이전보다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또한 질적 분석 결과, 개인내적 임파워먼트에서 ‘자기 효능감’ 등이 나타났고, 대인관계적 임파워먼트에서는 ‘자기주장’, ‘문제해결’ 등이 확인되었으며, 정치·사회 임파워먼트에서는 ‘대중에게 의견 표명 및 조직에 참여’ 등이 확인되었다. 특히 2반 남학생의 경우, 사후 평균이 정치·사회적 임파워먼트와 전체 임파워먼트가 유의한 수치로 향상되었다. 이는 다른 집단 보다 비판적 사고와 행동에 대해 초점을 두고 있었기 때문으로 질적 분석하였다. 따라서 비판적 사고와 행동에 초점을 맞춰 수업이 진행될 경우 임파워먼트 향상에 보다 효과적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개발된 의생활 영역의 비판과학 관점 가정과수업 실행 과정에서 교사는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실천적 추론 수업의 각 단계를 학생들에게 안내하며 성찰을 통해 문제점들을 극복하고자 하였다. 관심사 확인은 귀납적 방법을 통해서, 맥락 파악은 사고과정의 시뮬레이션으로, 대안 마련은 현상의 파악 후 비판적 사고를 통해서, 가치목표 설정은 공감을 통해, 행동의 파급효과는 예측하기로, 그리고 실행하기는 실천적 추론을 바탕으로 자발적 행동 격려하기로 실천적 추론에 익숙해지기 위해 노력했다. 한편 학생들은 수업에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였고, 친구들의 의견을 통해 배웠으며, 문제의식을 갖고 자발적으로 실행 프로젝트에 참여하였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소통과 성찰, 학습의 안내자 역할을 경험하며 자기 주도적 교수 역량이 강화되어 전문성이 신장되었다. 학생들은 문제 의식을 갖고 교사와 함께 수업을 이끌어가는 주체자의 모습을 보였다.

위의 결과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의생활 영역의 비판과학 관점 가정과수업은 실천적 추론 과정을 개념적 틀로 교육내용을 구성하여 실행까지 이르도록 구성하였고, 각 모듈을 진행하는 방법에서도 실천적 추론 과정을 단계별로 적용하여 교사의 팁을 제시하였으며, 지적·사회적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자료까지 제공하여 현장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의생활 영역의 비판과학 관점 가정과수업은 실천적 추론과정을 수업에 새로이 시도해 보고자 하는 교사들이나, 실천적 추론 과정을 현장에서 실행한 후 실패를 경험한 교사들에게 다시 시도해볼 희망을 줄 단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개발된 비판과학 관점의 가정과수업이 양적 분석을 통해서는 학생들의 정치 사회적 임파워먼트 향상에만 영향을 주었지만, 질적 분석에서는 개인내적 차원, 대인관계적 차원, 정치·사회적 차원 모두에서 임파워먼트 향상이 효과적임이 입증되었다. 이는 Baldwin(1990)의 연구 결과와 일치하지만, 지금까지 실제로 가정과교육을 통한 학습자의 임파워먼트 향상을 연구는 거의 없었다는 점에서 개발된 비판적 관점의 가정과수업은 의미 있는 연구임이 드러났다. 게다가 일반 중학생을 대상으로 가정과수업을 통해 임파워먼트를 향상시킨 것은 청소년이 공동체 활동에 참여하여 자신의 역할 찾고, 타인과의 협력을 통해 긍정적인 자기 효능감이 강화되어 긍정적 자아정체성을 형성하는 교과로서 인식되는 데에 기여하였다. 더불어 사회 참여 실행 프로젝트를 실시함으로써 가정과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사회구성원으로서 책임 있는 행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셋째, 의생활 영역의 비판과학 관점 가정과수업을 실행하면서 교사와 학생은 모두 실패를 경험하였고 사고방법에 능숙하지 못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사는 전문성을 느꼈고, 학생은 주도적으로 학습하였다.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졌기 때문이었다. 학습자 중심의 교수방법은 많은 양 대신 핵심을 가르치고, 진도에 급급하지 않으며 속도를 조절하여 학생들에게 내용을 소화할 시간을 충분히 주는 교사의 여유가 중요하다(조용환, 2016). 따라서 비판과학 관점의 가정과수업을 현장에서 실천하려는 많은 교사들이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고 있지만, 교사든 학생이든 실패하면 다시하면 되고, 다음에 만회하면 된다는 생각으로 실수와 실패를 인정할 필요가 있다.

이상의 결론을 바탕으로 개발된 의생활 영역의 비판과학 관점 가정과수업을 현장에서 교사들이 쉽게 적용할 수 있고,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형성과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며, 이를 실행하는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키고 학생이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의생활 영역의 비판과학 관점 가정과수업을 개발한 결과를 차기 국가교육과정이 개정될 때 반영할 필요가 있다. 구체적으로 실천적 추론과 가치판단과 같은 지적·사회적 기술을 가르치는 내용이 교육과정에서 자세하게 단계별로 제시될 필요가 있다. 또한 이론적 기초에 의해 개발된 연구물이 현장에 확산될 수 있도록 평가원 차원에서 연구 네트워크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나아가 이러한 연구물들이 교사교육 기관의 교육과정에 반영되도록 교사교육기관 평가 기준에 포함되도록 하여, 관련 연구를 지원하고 동시에 현장 중심의 실질적인 교사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둘째, 임파워먼트 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비판적 사고와 실천적 추론을 통한 사회 참여 실행 프로젝트를 가정과교육의 다른 단원까지 확대 적용 할 필요가 있다. 지역사회와의 연계 활동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심어줄 필요가 있다. 또한 서민지, 이수희, 손상희(2015)의 연구결과에 따라, 교과서의 의생활 영역에서도 리더십, 시민의식과 같은 내용요소와 부모, 교사, 전문가와 대화하고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서술방식, 그리고 인터뷰, 전문가 초청 등의 활동과제를 포함하여 임파워먼트 향상을 꾀할 필요가 있다.

셋째, 비판과학 관점의 가정과수업을 새롭게 시도하려는 교사들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지속할 수 있도록, 이러한 실패와 성찰의 과정을 공유할 수 있는 교사모임을 활성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교사들이 비판과학 관점의 수업을 꾸준히 지원받을 수 있도록 비판적 관점의 가정과수업 매뉴얼을 교육부 차원에서 개발하여 현장교사에게 배부하고 관련된 교사교육, 교육과정, 교과서 그리고 교사연수까지 변화가 일어나야 하겠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진행한 실행연구가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교육, 교사연수의 자료로 활용 될 수 있다.

넷째, 개발된 의생활 영역의 비판과학 관점 가정과수업을 현장에서 적용할 때 수업시수 확보의 어려움이 있을 경우, 의생활 내용 뿐 아니라 소비자 단원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소비자 단원과 연결하여 수업시간을 확보할 것을 제안한다.

다섯째,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에 대한 평가가 제외되어 있다. 따라서 비판과학 관점의 가정과수업 후에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에 대한 후속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