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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唐诗) 읊기 프로그램이 중국 4세 유아의 음운론적 인식, 심미적 언어표현 및 한자인식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Reciting Tang Poems on Phonological Awareness, Aesthetic Language Expression, and Chinese Character Recognition in 4-year-old Chinese Children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최나야-
dc.contributor.author한춘화-
dc.date.accessioned2018-05-28T16:44:22Z-
dc.date.available2018-05-28T16:44:22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other000000149645-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371/140888-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 2018. 2. 최나야.-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에서는 당시(唐诗) 읊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시행함으로써 중국 4세 유아의 음운론적 인식, 심미적 언어표현 및 한자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와 문헌고찰을 기반으로 개별 회기 당 30분으로 구성된 총 16회기의 당시 읊기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총 8편의 당시를 선정하고 정보 추출식 교수법과 심미적 교수법을 각각 활용하여 음운론적 인식, 심미적 언어표현 및 한자인식 발달의 하위 목표에 따라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당시 읊기 프로그램의 효과는 중국 광둥성(广东省) 광저우시(广州市) 바이윈구(白云区)에 위치한 민간 유치원 2곳의 4개 학급, 중반(4세) 유아 총 98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검증되었다. 98명의 유아를 실험집단 2개 학급의 49명과 통제집단 2개 학급의 49명으로 나누어 실험집단 유아를 대상으로 당시 읊기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통제집단은 유치원 교육과정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대해 사전·사후 검사를 시행하여 유아의 음운론적 인식, 심미적 언어표현 및 한자인식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모든 과제는 일대일 개별 면접 방식으로 측정이 되었다. 또한 당시 읊기 프로그램 실시 후 프로그램의 평가를 위해 연구에 참여한 유아와 교사를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면담을 시행하였다.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독립표본 t검증, 공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유아의 프로그램 전·후의 변화를 사례 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당시 읊기 프로그램은 유아의 음운론적 인식을 향상시켰다. 구체적으로 당시 읊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는 각운인식, 음절인식 및 성조인식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그러나 당시 읊기 프로그램은 유아의 음소인식을 향상시키지 않았다. 당시 읊기 프로그램의 시행과정 중 유아는 당시의 음절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였고, 각운에 대해 민감성을 보이기 시작하였으며, 성조가 다른 발음을 구분하는 등 변화를 보였다.
둘째, 당시 읊기 프로그램은 유아의 심미적 언어표현을 유의하게 향상시켰다. 심미적 언어표현 하위항목 중 상상하기, 좋아하는 부분 언급하기, 감정표현 및 연상하기를 유의하게 증진시켰다. 그러나 판단하기를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유의하지 않았다. 당시 읊기 프로그램의 시행과정 중 유아는 당시의 이미지에 대해 나름대로 상상하고 자신의 경험과 함께 표현하는 시도를 보였으며, 당시 주인공의 감정을 섬세하게 읽는 시도를 보였다.
셋째, 당시 읊기 프로그램은 유아의 한자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데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구체적으로 한자 찾기, 그림이 나타내는 한자 고르기 등을 유의하게 증진시켰다. 그러나 한자가 나타내는 그림 고르기 과제에서는 효과가 유의하지 않았다. 프로그램 시행 후 유아의 이름 쓰기에서 한자의 특성이 뚜렷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넷째, 당시 읊기 프로그램은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와 교사의 시각에서 보았을 때, 이 프로그램은 유아의 흥미를 고려한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프로그램이었다. 따라서 유치원 현장에서의 활용에 용이하였다.
이 연구는 당시 읊기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유아의 음운론적 인식, 심미적 언어표현 및 한자인식에 긍정적 효과를 나타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아울러 당시 읊기 프로그램에서 나타난 유아의 변화를 사례분석을 통해 생생하게 제시하였고, 프로그램 시행 후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와 교사와의 포커스 그룹 면담을 통해 프로그램을 전반적으로 평가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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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reciting Tang poems on phonological awareness, aesthetic language expression, and Chinese character recognition in 4-year-old Chinese preschoolers.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a Tang Poems Reciting Program (TPRP) was created. It consisted of a total of 16 sessions of coursework, and the content of each 30 minute session was based on previous research and literature review. The TPRP was composed of eight Tang poems, and used the information efferent teaching method and the aesthetic teaching method according to the subordinate goals of phonological awareness, aesthetic language expression, and Chinese character recognition.
For the study, 98 4-year old children from 4 classes within 2 kindergartens located in Baiyun District, Guangzhou City, Guangdong Province, China, were assigned to either an experimental group (n=49) or a control group (n=49), and were assessed to verify the effects of the TPRP developed for this study. The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the TPRP while the control group followed the regular kindergarten curriculum at the time. The results of pre- and post - assessments of the two groups were compared and analyzed for their phonological awareness, aesthetic language expression, and Chinese character recognition. All assessments were conducted in one-on-one interviews. In addition, on completion of the TPRP, a focus group interview was conducted to evaluate the program with the children and teachers who participated in it. Data collected through pre- and post-assessments was analyzed using frequency, percentage, mean, standard deviation, two-independent samples t test, and analysis of covariance using a SPSS statistical program.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TPRP treatment group showed a significant increase in phonological awareness, specifically in rhyme recognition, syllable recognition, and tone recognition. During the implementation of the program, the children expressed the syllables of the poems in various ways, began to show sensitivity to rhyming, and started to distinguish the different tone pronunciations. However, the TPRP did not improve the preschoolers’ phonemic awareness.
Second, the TPRP had significant effects on aesthetic language expression, specifically with regard to imagining, remembering favorite parts, expressing emotions and associating. However, the TPRP did not improve the children's judgment. During the implementation of the program, the children tried to imagine their own images of the poems and attempted to express them using their own experiences. They tried to delicately deduce the feelings of the protagonists.
Third, children in the TPRP treatment group showed a significant increase in Chinese character recognition, specifically on sub items such as finding Chinese characters and also matching Chinese characters to specific pictures. After participating in the TPRP program, the characteristics of Chinese characters began to appear when the children wrote their names. However, the TPRP group did not improve in the task of matching pictures to specific Chinese characters.
Fourth, the TPRP was considered suitable for the development of children and in the interests of children, and was easy to use in kindergarten when viewed from the perspective of the children and teachers who participated in the program.
In conclusion, this study showed that the TPRP had positive effects on children's phonological awareness, aesthetic language expression and Chinese character recognition. In addition, this study revealed that children developed through the use of the TPRP. After the program was implemented, the TPRP was evaluated by focus group interviews with the children and the teachers who participated in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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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문제제기 1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7
1. 음운론적 인식, 심미적 언어표현 및 한자인식의 발달 7
1) 음운론적 인식의 발달 7
2) 심미적 언어표현의 발달 11
3) 한자인식의 발달 12
2. 당시와 유아의 음운론적 인식, 심미적 언어표현 및 한자인식과의 관계 14
1) 당시의 정의 및 특성 14
2) 당시와 음운론적 인식의 관계 23
3) 당시와 심미적 언어표현의 관계 25
4) 당시와 한자인식의 관계 27

Ⅲ. 연구문제와 용어의 정의 30
1. 연구문제 30
2. 용어의 정의 30
1) 당시 30
2) 음운론적 인식 31
3) 심미적 언어표현 31
4) 한자인식 32

Ⅳ. 연구방법 33
1. 연구 대상 33
1) 연령 33
2) 유치원 언어 교육 환경 34
3) 가정의 언어 환경 35
4) 유아의 언어 지능 36
5) 사례분석 37
2. 연구 도구 38
1) 음운론적 인식 검사도구 38
2) 심미적 언어표현 검사도구 44
3) 한자인식 검사도구 47
3. 연구 절차 49
1) 프로그램 개발 49
2) 연구 설계 69
3) 예비조사 69
4) 본조사 70
5) 포커스 그룹 면담 70
4. 자료 분석 75

Ⅴ. 연구결과 및 해석 76
1. 당시 읊기 프로그램과 유아의 음운론적 인식 76
1) 당시 읊기 프로그램이 유아의 음운론적 인식에 미치는 효과 76
2) 당시 읊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의 음운론적 인식의 변화에 대한 질적 분석 93
2. 당시 읊기 프로그램과 유아의 심미적 언어표현 97
1) 당시 읊기 프로그램이 유아의 심미적 언어표현에 미치는 효과 97
2) 당시 읊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의 심미적 언어표현의 변화에 대한 질적 분석 103
3. 당시 읊기 프로그램과 유아의 한자인식 112
1) 당시 읊기 프로그램이 유아의 한자인식에 미치는 효과 112
2) 당시 읊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의 한자인식의 변화에 대한 질적 분석 115
4. 당시 읊기 프로그램의 평가를 위한 포커스 그룹 면담 결과 118
1) 유아 흥미성 118
2) 유아발달 적합성 123
3) 현장 적용 용이성 124

Ⅵ. 결론 및 제언 127
1. 결론 및 논의 127
2. 의의 및 제언 132

참고문헌 135
부록 147
Abstract 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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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6953794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음운론적 인식-
dc.subject심미적 언어표현-
dc.subject한자인식-
dc.subject당시 읊기 프로그램-
dc.subject.ddc372.21-
dc.title당시(唐诗) 읊기 프로그램이 중국 4세 유아의 음운론적 인식, 심미적 언어표현 및 한자인식에 미치는 효과-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Reciting Tang Poems on Phonological Awareness, Aesthetic Language Expression, and Chinese Character Recognition in 4-year-old Chinese Children-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
dc.date.awarded20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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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Program in Infant Education (협동과정-유아교육전공)Theses (Ph.D. / Sc.D._협동과정-유아교육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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